avatar
Published on

HTML과 CSS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숨기는 10가지 방법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요약

methodVisibleAccessible
.sr-onlyXO
aria-hidden="true"OX
hidden=""XX
display: noneXX
visibility: hiddenX (Space)X
opacity: 0X (Space)Depends?
clip-path: circle(0)X (Space)Depends?
transform: scale(0)X (Space)O
width: 0+height: 0XX
content-visibility: hiddenXX

.sr-only

.sr-only는 페이지에서는 가리지만, 스크린 리더에서는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일종의 CSS 선언이다. bootstrap에 이와 관련된 코드가 있다

.sr-only {
  border: 0 !important;
  clip: rect(1px, 1px, 1px, 1px) !important;
  -webkit-clip-path: inset(50%) !important;
  clip-path: inset(50%) !important;
  height: 1px !important;
  overflow: hidden !important;
  padding: 0 !important;
  position: absolute !important;
  width: 1px !important;
  white-space: nowrap !important;
}

이 방법은 텍스트를 마스킹하는데만 사용해야 한다. 다시 말해, 숨겨진 요소안에 focus 가능한 엘리먼트가 있어서는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엘리먼트가 스크롤이 되는 등의 귀찮은 일이 있을 수 있다.

aria-hidden 속성

aria-hiddentrue로 설정되면, accessibility tree에서 해당 콘텐츠를 가리지만, 여전히 시각적으로는 볼수 있다. aria-hidden="true" 엘리먼트에 기본 스타일을 적용하는 브라우저는 없다.

주의 할 점은 , aria-hidden="true"가 focusable한 요소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스크린리더에는 보이지 않지만, focus가 되기 때문이다.

<!-- 안됨 -->
<button aria-hidden="true">press me</button>

display: nonehidden속성

이 두가지 방법은 모두 렌더링트리와 접근성 트리에서 사라지게 한다. hidden은 별도의 CSS가 없이도 HTML을 통해서 완전히 마스킹할 수 있어서 편리한 점이 있다.

visibility :hidden

이 css 속성은 레이아웃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엘리먼트를 감춘다. 사라진 공간은 빈 공간으로 남으며, 리플로우가 일어나지 않는다. 접근성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위의 display:none과 동일하다.

opacity:0, clip-path: circle(0)

이 두 속성은 엘리먼트의 요소를 안보이게 하지만, visibility: hidden과 마찬가지로 빈공간이 남아 있게 된다. 이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는 접근성 기술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일관되게 숨기려면 이것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transform: scale(0)

시각적으로 엘리먼트를 감추지만, 위 두속성과 마찬가지로 빈공간이 남는다. 그러나 스크린 리더에서는 이 요소에 접근할 수가 있다.

width: 0, height: 0

특정 요소의 너비와 높이를 0으로 설정하여 숨기는 방식으로, 스크린리더 또한 이 엘리먼트가 접근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고 건너뛴다. 그러나 이 기술은 일종의 낚시(?ㅋㅋ)같은 수상한 기술이고, SEO 차원에서도 좋지 못하다.

content-visibility: hidden

이 속성은 크롬브라우저에서 특정 요소의 렌더링을 뷰포트내에 있기전까지는 가리는 방법으로 도입되었다. 이 속성은 display: none과 마찬가지로 접근성 트리에서 사라진다. 접근성차원에서 봤을 때는 그다지 좋은 기술은 아니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요약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시각적인 내용과 접근성으로 노출되는 내용간에 너무 많은 불일치가 존재해서는 안된다. 둘 모두에게 잘 동기화된 내용을 보여주어야 한다.

  • 만약 화면과 접근성 모두에서 가리고 싶다면, display:none hidden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위젯을 토글하거나, 다이얼러그를 닫는 등)
  • 접근성에서는 감추지만 시각적으로 보이고 싶을 경우에는, aria-hidden="true"를 사용하자. (아이콘과 같은 경우)
  • 화면에서는 가리지만 접근성에서는 보이고 싶을 경우, .sr-only를 쓰자. (링크나 아이콘 버튼과 같이 접근성요소로 정보를 제공하고 싶은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