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eslint, prettier, editorconfig 로 코드 컨벤션을 맞춘 후기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eslint-config-*** 시리즈를 만들면서 몇 가지 배운 것, 그리고 잊지 않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을 요약해 둔다.

https://github.com/yceffort/eslint-config-yceffort

eslint 와 prettier의 충돌

eslintprettier를 적요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겪는 문제 중 하나는, vs code 등 에디터에서 eslint를 적용했는데, 룰이 서로 충돌을 한다는 문제였다.

대표적인 예가 indent룰 인데, 놀랍게도 eslintprettier모두 indent 룰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나는 2칸을 규칙으로 지정해서 하고 싶어서, 아래와 같이 두개 다 적용했다고 가정해보자.

rules: {
  indent: ['error', 2],
  'prettier/prettier': ['error', { tabWidth: 2 }],
},
indent1
indent2

뭔가 둘이 똑같은 일을 하는 indenttabWidth의 동작이 미묘하게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https://github.com/eslint/eslint/issues/10930

@jlchereau ESLint's indent rule and Prettier's indentation styles do not match - they're completely separate implementations and are two different approaches to solving the same problem ("how do we enforce consistent indentation in a project").

When using Prettier, you shouldn't be using ESLint's indent rule at all. In your current configuration, the prettier config disables indent and then you're turning it back on using "indent": ["error", 4, { "SwitchCase": 1 }], in the rules property of your config. I don't use eslint-plugin-prettier, but I believe you should be letting that rule handle any warnings about indentation.

이러한 indent룰 이외에도 충돌하는 룰이 몇가지 있다.

이런 경우에는 prettier가 할 수 있는 일은 prettier에게 모두 맡기고, 관련 eslint룰은 모두 끄는 것이 좋다.

https://github.com/prettier/eslint-config-prettier

Turns off all rules that are unnecessary or might conflict with Prettier. ; This lets you use your favorite shareable config without letting its stylistic choices get in the way when using Prettier.

특정 라이브러리 import 방지

lodash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좋은 라이브러리이지만, 여기저기서 언급한 것처럼 - 오래된 설계 방식으로 인해 잘못 import 를 하면 트리쉐이킹이 되지 않는다.

// 설정이 잘 되어있어도 lodash 모든 것들을 가져온다.
import { sortBy } from 'lodash'

// sortBy 경로에서 가져온다.
import sortBy from 'lodash-es/sortBy'

https://yceffort.kr/2020/07/how-commonjs-is-making-your-bundles-larger

https://yceffort.kr/2020/07/how-commonjs-is-making-your-bundles-larger

이것을 no-restricted-imports로 막을 수 있다.

"no-restricted-imports": [
    "error",
    {
    "name": "lodash",
    "message": "lodash has been prohibited due to bundle size. use lodash-es instead."
    }
]
no-restricted-imports

만약 기존에 이미 no-restricted-imports 룰이 있다면, 별개의 eslintrc룰을 만들어서 eslint를 한번 더 돌리면 된다. 뭔가 이 룰을 고도화 하자는 issue도 있었는데, eslint팀에서 복잡성을 이유로 거절했었다.

husky, lint-staged

prettierlint에 대한 점검은 보통 CI 단계에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드를 커밋하기 전에도 할 수 있다.

두 라이브러리를 devDependencies에 설치해두고, package.json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주면 된다.

{
  "husky": {
    "hooks": {
      "pre-commit": "lint-staged -q"
    }
  },
  "lint-staged": {
    "**/*.{js}": ["eslint", "git add"]
  }
}

코드의 양이 많아질수록, git add 하는 과정이 버벅일 수 있으므로, 이는 적당히 고려해보기만 하면 될 것 같다.

취향을 타는 룰은 변경보다는 현상 유지가 낫다.

나는 대표적인 80width 2indent 파인데, 이는 굉장히 개인적인 취향의 영역이다. (물론 prettier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주장하지만 서도) 이렇게 취향을 타는, 그리고 전체적인 코드 베이스를 수정해야 하는 룰은 그대로 두는게 낫다.

고치는게 어렵다거나, 수정이 많아진다거나 하는 이유가 아니고, 전반적인 코드의 history를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온갖 코드에 히스토리가 바로 보이지 않고, 직전 히스토리에 변경된 eslint 룰 적용이라는 커밋 메시지만 잔뜩 남아있으면 git blame 하기가 여간 쉽지 않을 것이다.

prettier 1.0과 2.0 사이에 default 값의 변화가 있다.

이건 내가 멍청해서 잘 못 찾고 삽질하던 영역인데, 1.0에서 2.0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기본값에서 몇가지 변화가 있었다. (내가 헤매던건 trailing commas)

https://prettier.io/docs/en/options.html

1.0에서 버전업 할 때 이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react/exhaustive-deps는 죄가 없다.

리액트 코드들을 많이 살펴보면 이 react/exhaustive-deps룰을 warning처리 해놓거나, 혹은 eslint-disable을 도배해놓은 걸 볼 때가 많다.

경험적으로 봤을 때, 그리고 많은 아티클을 참고 했을 때 이룰은 error 로 두고, 필요할 때만 eslint-disable-line 을 해두는 것이 좋다.

이 논쟁에 대한 많은 글들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설명하는 것은 생략..

camelcase

나는 camelCase와 PascalCase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들이 둘 중 하나으로 작성되어 있다. 그러나 가끔 라이브러리들을 보면 snake_case로 작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camelcase룰이 잘 되어 있어서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destructuring시에 무시하거나, 혹은 특정 string에 대해서는 예외로 설정해 둘 수 있다.

https://eslint.org/docs/rules/camelcase

.editorconfig도 쓰자.

.editorconfig는 다양한 편집기와 IDE에서 작엏바는 여러 개발자들을 일관된 코딩스타일로 묶어주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이것도 프로젝트 코딩 컨벤션과 맞춰서 작성해서 제공하는게 좋다.

.editorconfig는 편집기 그 자체를 코딩 컨벤션에 맞춰서 자동으로 구성되게 해주기 때문에, editorconfig prettier eslint이 모든 것을 사용하는 것이 모두에게 일관된 코딩 스타일을 제공하는데 효과적이다.

아래는 내 전용 .editorconfig다.

https://github.com/yceffort/eslint-config-yceffort/blob/master/.editorconfig

# http://editorconfig.org
root = true

[*.{js,ts,tsx}]
charset = utf-8
end_of_line = lf
indent_style = space
indent_size = 2
insert_final_newline = true
max_line_length = 80
trim_trailing_whitespace = true

[*.{json,yml,yaml}]
charset = utf-8
end_of_line = lf
indent_style = space
indent_size = 2
insert_final_newline = true
trim_trailing_whitespace = true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8363647/editorconfig-vs-eslint-vs-prettier-is-it-worthwhile-to-use-them-all

오타도 주의 하자.

eslint와는 조금 다른 얘기지만, 오타도 점검내지는 고쳐줬으면 좋겠다.

우리는 영어권 민족이 아니기 때문에, 영문 오타를 낼 가능성이 많다. 물론 영어권 사람들도 그렇겠지만. 그래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실수로 저질러 놓은 영어 오타들을 많이 보게 된다.

이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엔 여러가지가 있다.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vscode의 code spell checker를 사용해서 내 코드 - 내지는 내 담당 PR만이라도 보고 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오타를 죄다 error 내지는 warning으로 띄운다면 naverdaum같은 것도 죄다 오타로 걸리고, 그래서 이 예외적인 표현을 예외 목록에 추가하고, 그러다보면 예외목록에 갖가지 단어가 추가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을 것 같아서 적극적인 적용에는 망설이고 있다.

변수나 함수명의 귀여운 오타들이 코드의 성능이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서 모두 고칩시다! 라고 주장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아무래도 거슬리는 건 어쩔 수가 없다. 나라도 조심하자.

warn은 결국 offerror로 가야 한다.

warn으로 설정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문제가 있는건 알지만 일단 나중에 한꺼번에 고치자 문제인건 알지만 나중에 다시 논의 해보자 문제인건 알지만 에러까지는 아니고, 알아서 조심하자

정도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이 warn을 장기간 방치해두면 그 경고가 쌓이게 되어, 정작 코드 컨벤션을 맞추기 위한 eslint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다른 경고들도 볼 수 없게 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warn으로 할 바엔 off로 하든, 혹은 error로 두고 예외적인 부분만 disable 처리하고 코멘트를 달아두는게 나은 것 같다. warn은 어디까지나 임시일뿐, 결국엔 eslint의 이점을 누릴 수 없게 만든다.

AST 에 대한 이해

eslint를 만들면서 병적으로 사소한 룰을 추가하고 빼보고 카나리 배포해보고 적용해보고 fix해보고 commit 해보고 충돌나고 다시 고치고를 반복하면서 배운 것 이외에, 한가지 배운 것이 있다면 AST(Abstract Syntax Tree) 에 대한 이해였다.

eslint 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동작한다.

  1. javascript 코드를 읽는다
  2. parser로 AST를 만든다.
  • 여기서 parser는 Espree babel-eslint등이 존재한다.
  • AST는 소스코드의 구조를 트리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1. linter와 rule을 활용하여 AST를 검사한다.
  2. 검사결과에 따라서 에러를 뱉거나 고친다.
var hello = 'hello'
console.log(hello)

이 parser를 거치면 아래와 같은 AST 형태로 바뀌게 된다.

{
  "type": "Program",
  "start": 0,
  "end": 38,
  "body": [
    {
      "type": "VariableDeclaration",
      "start": 0,
      "end": 19,
      "declarations": [
        {
          "type": "VariableDeclarator",
          "start": 4,
          "end": 19,
          "id": {
            "type": "Identifier",
            "start": 4,
            "end": 9,
            "name": "hello"
          },
          "init": {
            "type": "Literal",
            "start": 12,
            "end": 19,
            "value": "hello",
            "raw": "'hello'"
          }
        }
      ],
      "kind": "var"
    },
    {
      "type": "ExpressionStatement",
      "start": 20,
      "end": 38,
      "expression": {
        "type": "CallExpression",
        "start": 20,
        "end": 38,
        "callee": {
          "type": "MemberExpression",
          "start": 20,
          "end": 31,
          "object": {
            "type": "Identifier",
            "start": 20,
            "end": 27,
            "name": "console"
          },
          "property": {
            "type": "Identifier",
            "start": 28,
            "end": 31,
            "name": "log"
          },
          "computed": false
        },
        "arguments": [
          {
            "type": "Identifier",
            "start": 32,
            "end": 37,
            "name": "hello"
          }
        ]
      }
    }
  ],
  "sourceType": "module"
}

이러한 구조를 이해해야 eslint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수 있으며, 나아가 단순히 룰을 조합하는 eslint-config뿐만 아니라 내가 직접 custom rule을 만들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