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빠른 로딩을 위한 PRPL 패턴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Apply instant loading with the PRPL pattern을 번역한 글입니다.

PRPL은 웹 페이지를 로드하고 인터랙티브 할 수 있게 금 더욱 빠르게 만드는 패턴을 설명하는 약어다.

요약

  • 중요한 리소스를 미리 로드해라 (Push (or preload) the most important resources.)
  • 최초 라우팅을 가능한 빠르게 렌더링해라 (Render the initial route as soon as possible.)
  • 나머지 assets을 미리 캐싱해두어라 (Pre-cache remaining assets.)
  • 기타 다른 라우팅과 덜 중요한 assets을 레이지 로딩 해라. (Lazy load other routes and non-critical assets.)

Preload critical resources

Preload 속성은 브라우저에 가능한 빨리 리소스를 요청하도록 지시하는 선언적 fetch 요청이다. HTML 헤드에 있는 <link/> 태그에 rel="preload"를 붙이면 중요한 리소스를 미리 요청할 수 있다.

<link rel="preload" as="style" href="css/style.css" />

브라우저는 이 선언을 보게 되면, window.onload 이벤트를 지연시키지 않는 선에서 해당 리소스에 우선순위를 두고 다운로드를 시도한다.

더욱 자세한 가이드는 여기를 참고 하라.

Render the initial route as soon as possible.

First paint를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인라인으로 작성하고, 나머지를 자바스크립트와 css를 async로 작성해야 한다. 이는 렌더링을 막는 asset을 가져오기위한 서버 라운드 트립을 막음으로서 성능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인라인 코드는 개발관점에서 유지하기가 어렵고 브라우저에 의해 별도로 캐시될 수 없으니 주의 해야 한다.

가능한 다른 방법으로는 최초 HTML 페이지를 서버사이드 렌더링에 맡기는 것이다. 이는 사용자가 스크립트를 가져오고, 파싱하고, 실행하는 시간동안에 의미있는 정보를 보여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HTML 파일을 가져오는 페이로드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TTI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First Paint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방법은 없다. 따라서 인라인 스타일이나 서버사이드 렌더링을 하는데 있어서 장단점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Pre-cache assets

https://webdev.imgix.net/apply-instant-loading-with-prpl/service-workers.png

서비스 워커는 매 방문시 서버에서 필요한 assets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proxy 처럼 역할하여 assets을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가 오프라인 중에도 애플리케이션을 쓸 수 있게 끔 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페이지 로딩을 빠르게 해준다.

일반적인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복잡한 요구사항이 없다면, 써드 파티 라이브러리로 서비스 워커를 만들어 이 과정을 단순화 하는 것을 고려해봄직하다. 예를 들어 WorkBox는 asset을 캐싱할 수 있는 서비스 워커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더 많은 서비스 워커에 대한 정보와 오프라인 상태의 유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Service worker guide를 참고하라.

Lazy load

웹페이지에는 다양한 asset이 있지만, 특히 구문 분석및 컴파일에 걸리는 시간으로 인해 큰 자바스크립트는 많은 비용을 소모한다. 가능한 자바스크립트를 작게 만들어 최초 페이지 로딩에 필요한 chunk 들만 내보내고, 나머지는 lazy load chunk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

번들을 나눈 이후에는, 이 chunk들을 preload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Preloading은 중요한 리소스에 대해서 더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에 명시한다.

웹 페이지에서 많은 양의 이미지를 로딩한다면, 화면 밖에서 표시되는 이미지에 대해서는 페이지가 로딩 될 때 나중에 로딩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lazysizes라이브러리의 사용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