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비트코인 캐쉬 하드 포크에 관한 논쟁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What you need to know about the controversial Bitcoin Cash hard fork

원문

현재 비트코인캐시는 원래 비트코인(BTC) 네트워크의 가장 인기 있는 포크이며, 두개의 암호화폐가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한가지 문제가 있다: 오직 하나 만이 진짜 비트코인캐시로 남게 될 수 있다.

비트코인캐시가 탄생한 이후 두 번째로 악명 높은 하드포크로 간주되는 분할은 약 3시간 내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것이 여러분과 암호 화폐 시장에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비트코인캐시 백스토리

비트코인캐시는 일년에 두 번 네트워크 업데이트를 받지만, 가장 최근의 것은 특히 분열적인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근본적으로 다른 두 가지 네트워크 업데이트 제안 - 하나는 노드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인 Bitcoin-ABC에 의해 개발되었고 다른 하나는 Craig Wright의 블록체인 리서치 회사인 nChain에 의해 개발되었다.

ABC는 일련의 새로운 기능(Bitcoin Cash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지불 범위 밖에서 최대한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려 하고, nChain의 버전은 블록 크기를 32MB에서 최대 128MB로 확대하여 확장 성 및 거래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솔루션이 얼마나 잘 고려되었는지 여부는 누구에게 묻느냐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여기에 문제가 있다: 두 가지 구현은 서로 양립할 수 없다.

그 결과, 비트코인캐시 블록체인은 하드포크가 되어 (결과적으로, 2개로 나뉘게 된다) 두개의 새로운 암호화폐가 탄생하게 된다. 비트코인 ABC가 운영하는 BAB와 nChain이 개발한 BSV.

그리고 BAB와 BSV의 최고를 결합한 세 번째 - 약간 포괄적인 제안이 있다. 또 다른 BCH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인 Bitcoin Unlimited는 SV와 nChain 사이의 불화를 해소하고 두 가지 비전을 모두 지원하는 솔루션을 구현하겠다고 이야기 했다.

좋은 것, 나쁜 것, 이상한 것

비트코인캐시 커뮤니티 전체에 오명을 부여하는 엄청나게 지저분한 대중 싸움 외에도, 다가오는 하드 포크는 본격적인 해싱 전쟁에서 마이너들을 서로 대적하는 결과를 낳았다.

현재, Coindance의 통계는 대부분의 마이너들이 비트코인캐시의 비트코인 SV 구현을 지지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실제로 SV는 최대 76%의 마이너들이 이 제도를 주도하고 있으며, 그 뒤를 ABC와 Unlimited가 각각 15-26%의 지지를 받고 있다.

암호화폐에 대한 커뮤니티는 어떤 구현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여전히 마음을 정하고 있는 상태다.

  • 논란이 되고 있는 비트파이넥스를 포함한 많은 거래 서비스들이 두 가지 구현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각각의 가격을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 그외에는 오직 ABC나 SV만 지원할 것이고, 그들이 지원하는 어떤 버전이든 진짜 BCH라고 계속 부를 것이다.
  • 그리고 어떤 체인을 장기적으로 지지하는 것이 더 이치에 맞는지를 그저 기다리고 무게를 재는 집단이 있다.

Coinbase와 Binance와 같은 주요 거래소는 비트코인캐시 포크를 지원하려는 의도를 밝혔지만, 그들이 돌아올 체인의 정확한 버전은 불분명하다.

그러나 새로운 '실제' 비트코인캐시로 어떤 구현이 나왔든 간에, 하드포크는 사회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혔다. 이번 주에 가격이 급격히 하락한 것 외에도, Wright(호주의 개발자이자 사업가로, 자신을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 했다가 엄청 욕을 먹은 사람이다. 비트코인 캐시를 세우는데 공을 세우기도 했고, 초창기 많은 지지를 받기도 했지만 현재는 이와 같은 논란의 중심에 있다.) 와 Bitcoin.com의 사장 Roger 간의 불화는 전체 블록체인 공간을 더럽혔다.

특히, 비트코인캐시는 유머 느낌으로 고안된 Dogecoin만큼도 쓰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는 정말 부끄러운일이 아닐 수 없다.

참고: 하드포크 앞둔 비트코인캐시, 이것은 전쟁이다

현재까지는, 비트코인캐쉬 ABC 의 승리로 보입니다.

bitcoin-cash-hardfork

출처: Coin Dance

원문

비트코인캐시의 체인 분할은 블록 번호 556,766에서 활성화 되었다.

포크 3시간 후에, 포크의 주요 선동자들 중 한 명이 Bitcoin.com과 Bitmain의 강력한 결합 해시 레이트를 따라가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암호통화통계 웹사이트 코인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비트코인 ABC의 하드 포크의 지지자인 BTC.com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8개의 비트코인 ABC 블록 중 7개를 채굴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SV 풀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5개의 비트코인 SV 블록 중 4개만 채굴했다. Mempool은 남은 블락 보상을 받았다.

SV 캠프에서 Bitcoin ABC를 51 %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자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히 수장인 Craig Wright 박사의 논란에서 비롯된 Bitcoin SV 체인은 지금까지 가장 긴 체인으로 자리 매김하지 못했다. 그뿐만 아니라 분할 후 2 시간 만에 Bitcoin SV는 Wright와 회사가 최근에 만든 위협을 전달하기 위한 불필요한 것으로 까지 보인다.

Wright는 채굴회사 CoinGeek 설립자인 캘빈 에이레와의 연계를 통해 총 비트코인캐시 레이트의 약 70%를 차지하겠다고까지 언급했었다. 하지만, 현재의 통계로 판단하건대, Wright의 야망을 지지하는 풀은 비트코인 ABC 체인의 보안이나 운영을 손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해시 레이트에 다다르려고 애쓸 것이다.

Wright는 비트코인캐시 포크의 Bitcoin ABC 쪽을 트위터로 공격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비트코인의 창조자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기술 분석 전문가인 톤 베이스의 유튜브 채널에도 등장해 그가 주장하는 끝없는 해시 파워에 대해 자랑했다. 또한 그는 Roger Ver에게 초기 Bitcoin 지지자가 Wright을 지지하거나 불길하게 예견된 결과에 직면하도록 요구하는 다소 폭력적인 이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오늘 초, Bitcoin Cash의 가장 큰 지지자 중 한 명인 Roger Ver는 Bitcoin.com 풀이 Bitcoin Cash 네트워크 전체보다 더 많은 해시 속도를 자랑한다고 트윗을 했다.

분명히 Wright는 현재 산출하는 것으로 보이는 것보다 많은 해시 속도를 필요로 한다. 지금은 51%의 공격과 몇 달 동안의 ‘2014년 가격’에 대한 그의 발언이 단지 위협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오늘의 하드 포크는 로저 베르가 말한 것처럼 빠르게 사그라 들 것으로 보인다. 초기 투자자이자 디지털 통화 옹호자는 이전에 이 상황을, 전 세계의 컴퓨터 시스템을 파괴하려는 Y2K 버그의 상황과 비교했다.

그러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그 사건은 빨리 잊혀졌다. 이는 Bitcoin ABC와 Bitcoin SV 사이의 오늘날의 분열의 운명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