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블록체인 과연 써야할까?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To Blockchain Or Not To Blockchain

원문

blockchain-or-not

많은 사람들은 블록체인과 암호화에 대한 열정이 사라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Gartner의 과대 광고 주기 에 따르면, 블록체인은 초기 암호 화폐 투기꾼이 가격을 널뛰기 시켰지만, 현재는 가격이 안정되어 가며 환멸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만약 암호화폐의 블록체인 거품이 터졌다면, 이 세상을 바꾸는 기술의 약속은 여기서 어디로 갈까? 이 기술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디지털 혁신이 필요로 하는 암묵적인 변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할 때인가? 블록체인은 테슬라가 오기 전에 40년 동안만 잠복해 있을 수 있는 초기 전기 자동차 프로토타입의 길을 갈 것인가? 클라우드 기반 스프레드시트가 블록체인 것처럼 가장할 경우 기술 투자 가치에 대한 열의가 높아지는가? 많은 의문점들이 남아있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완전히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것은 기술과 관련이 없고 경영 사고와 가능한 기술의 발전과 더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상원 청문회에서 누리엘 루비니 같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거품이 터졌다는 주장은 몇 가지 핵심을 놓치고 있다.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것은 비트 코인과 그 기본 블록 체인이 올해 10 주년이 되었지만 기술이 2017 년에 베타 환경에서 처음으로 제대로 된 것이 나왔다는 것입이. 세계 50대 기업들이 시범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것(일부 산업은 ‘경쟁과 협업’을 선택하고 있다) 외에도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가 늘어나고 있다. 클레이턴 크리스텐슨이 파괴적인 혁신을 생각하면서 빌린 파괴적인 기술인 인터넷과 달리 블록체인은 증강 기술이다. 그러나 이러한 권한이 해제되기 위해서는 기업, 기업가, 기술자 및 정책 입안자가 생각하는 통제를 포기해야 합니다. 이런 요구는 시장과 세계 경제의 구성 요소들이 점점 더 큰 목소리로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한 가지 사실, 그들은 현상 유지 또는 그로부터 가장 많은 것을 얻는 전통적인 중앙 집중식 구조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론에 반하여, 이러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디지털 자산 카테고리인 비트 코인 이외의 또 다른 진정한 블록 체인 프로젝트를 식별하는 것은 어렵다. 심지어 암호화폐의 원더 키드인 Vitalik Buterin의 암호 통화인 이더리움 조차도 반 중앙화 도구로서의 운명을 이제 막 시작했다. 이 기술의 현재 상태와 프로젝트, ICO 및 기타 세계적인 변화의 응용에 대해 디지털 정체성, 지불, 공급망 출처, 심지어 전자 투표에서 진정한 의미의 불록체인을 사용하고 있는것인가? 아니면 이 새로운 기술로 혁신과 땜질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로 인해 프로젝트의 출현과 몰락이 가속화되고 있는가? 블록체인은 인터넷의 초창기와 마찬가지로 꽃이 피는 천 개의 단계에 있다. 시장이 승자를 뽑고, 기술자들은 단지 정원사일 뿐이다. 블록체인 억만장자가 되는 길은 인터넷 기술의 타이탄이 차트로 작성한 길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실망할 수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 또는 인터넷에 필요한 상상력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을 이용한 디지털 전환으로의 전환은 기술이나 정보 아키텍처보다는 관리 문화와 리더십에 관한 것이다. 많은 면에서, 기술은 쉬운 부분이다. 어려운 부분은 우리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높은 마찰 시장을 형성하기 위해 공모한, 신뢰, 투명성, 중개 통제, 가치 포획에 대한 불신과 오랫동안 지속된 규범들의 중단이다. 신뢰도가 낮고 마찰력이 높은 아날로그 세계의 결과는 많은 것을 예상할 수 있다. 현재 유통, 가격 책정 및 서비스 구조로 인해 시장 진입이 불쾌하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좌초된 자산 및 복잡한 글로벌 위협의 수만 명이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기술로서의 블록체인은 이러한 격차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가장 부족한 자원은 현 상태에서 가장 많은 것을 얻는 확고한 권력 구조로부터의 상상력과 의지의 부족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진보는, 심지어는 대기업이나 권력구조의 경우에도 제로이 될 필요는 없다. 실제로 블록체인은 기존 시스템에서 파생된 가치 유형을 혼란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에 증강 기술이며, 시장이나 구성 요소와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 제품 및 관계 모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날로그 시절부터 발생했던 에이전트 및 브로커 기반 배포 모델에서 게이코와 같은 모델의 출현으로 인한 직접적인 인터넷 제공과 고객 상호 간의 신뢰가 보다 유사한 수준으로 발전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마찬가지로, 캘리포니아가 2020년까지 주택 재고를 태양열로 활성화하려는 움직임에서 블록체인 기반의 마이크로 그리드의 출현은 더 탄력적인 에너지 매트릭스를 생산하는 경제적인 방법으로 과잉 에너지를 구입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원자 시계만큼 충실성과 영속성으로 신뢰를 기록할 수 있는 분산 시스템의 블록체인과 관리 수용은 이러한 새로운 종류의 시장 제공은 불가능할 것이며, 자산은 시장 옆에서 고립될 것이다. 문제는 블록체인을 쓰냐 마느냐 가 아니라, 어떻게 블록체인을 쓰게 될 것인가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