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분산된 데이터: 왜 블록체인은 의미가 없고, Trustless가 핵심인가?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Decentralized Data: "Why Blockchain is meaningless and Trustless is everything"

원문

왜 블록체인 기술은 의미가 없는가?

블록체인 기술과 분산화는 일반적인 대중들의 채택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새로운 기술이지만, 동시에 다음 10년 동안 분명한 추세이기도 하다.

새로운 기술로서, 이 기술의 비전과 진정한 가치를 실용적인 방법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다음 10년 안에 시장을 지배할 것이다.

불행하게도, 블록체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이 기술을 유용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진정한 가치와 특징에 대한 큰 오해의 산물이다. 블록체인은 DB 구조일 뿐이며, 블록체인 내에서 제공하는 다른 기능들이 없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들을 믿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일이다.

블록체인은 통화나 분산 데이터 측면에서 해킹방지와, 가치 측면에서 보안을 만드는 기능이 아니라, 삭제 기능 없이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표현하고 트랜잭션 블록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킬러 앱이 아닌 신뢰할 수 없는 기능을 강화하고 이 생태계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계층으로 블록 안에 정보를 저장하도록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네트워크에서 신뢰가 필요 없음(Trustless)이라는 기능은 보안과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며, 블록체인은 오로지 원장을 구성하는 디비 구조일 뿐이다.

Trustless (신뢰가 필요없음)이 전부인 이유

Trustless의 개념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며, 개체를 신뢰하지 않고 알고리즘에 의해 트랜잭션과 논리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블록체인 DB 구조가 아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이 목표를 달성하고 예술의 상태를 발전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능이 있다.

익명의 검증자

검증자는 컴퓨팅 성능을 높이고, 분산된 원장을 유지하며, 블록의 보안을 검증하는 사람이다. 신뢰가 없는 네트워크에서, 검증자는 익명이고 네트워크를 소유하고 있으며, 더 많은 검증자가 있으며, 더 많은 계산 능력이 공유되고, 더 많은 네트워크가 있을 수록 좋다.

선택한 검증자 또는 하나의 검증자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경우 알고리즘이 아닌 실체를 신뢰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는 네트워크가 아니다.

합의 과정 (Conesesus)

검증은 검증자(또는 마이너)가 블록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하는 알고리즘이며, 이러한 알고리즘은 검증자가 단일의 경제 주체 또는 검증자를 조작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 많은 검증자의 분산적 힘을 보장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분산된 거버넌스

bitcoin-governance

가치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의사 결정 이벤트 및 업데이트에서 분산되어 있으며, 이는 신뢰할 수없는 검증에 도달하는 또 다른 숨겨진 가치다.

기술 업그레이드는 특히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매우 중요하며, 네트워크가 구축 방법과 업그레이드 방법에 집중되어 있으면 다른 기능을 쓸모 없게 만들 수 있다. 엔티티가 네트워크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면, 실제로 네트워크를 지배하고 분산된 응용 프로그램이 이러한 종류의 네트워크에 실행되면 신뢰가 아닌 엔티티를 신뢰하게 되어 버린다.

익명 유효성 검증, 컨센서스 알고리즘 및 분산 거버넌스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신뢰도를 창출하는 기능으로,이 세 가지 측면 중 하나가 없으면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비용, 개발자 비용 및 보안 측면에서 해킹 가능하고 값 비싼 아키텍처 일뿐이다.

신뢰할 수 있는 엔티티의 존재가 블록체인에서 위험한 이유

프라이빗, 또는 연합된 블록체인은 보안상 위험하다. 왜냐하면 네트워크의 다른 엔티티나 해커가 이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가치라는 범위에서 프라이빗이나 연합된 블록체인은 쓸모가 없다. 왜냐하면 당신이 검증한 모든 것은 신뢰하는 실체이기 때문이다.

Ethereum이나 AION과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하이브리드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Ethereum이 Plasma를 출시한다면, 일반 Smart Contract를 사용하여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만들 수 있다. AION은 프라이빗 블록 체인에서 퍼블릭 블록 체인으로 분산된 상호 운용성을 연구하고 있지만, Plasma뿐만 아니라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이므로 향후 프라이빗 블록 체인에서는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재는 아니다.

EOS와 같은 다른 프로젝트들은 새로운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퍼블릭 블록체인의 규모를 조정하고 있으며, 동시에 프라이빗 블록 체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퍼블릭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짜 문제는 비재무적인 용도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엄청난 수요를 가지고 있지만, 기술은 채택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동시에 모든 복잡한 세계를 다뤄야 하기 때문에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왜?

네트워크 또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의 신뢰 없는 검증은 내일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 기능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숨겨진 진정한 가치는 분산된 데이터다. 즉, 기업을 신뢰하지 않고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한 개념입니다.

이러한 개념뿐만 아니라, 오늘날 데이터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오늘날의 데이터가 어떻게 조작 가능하고 기업 검증을 기반으로 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미래에 신뢰가 필요없는 분산형 데이터에서는 얼마나 많은 가치가 있을 수 있을까?

분산된 데이터의 개념

Dapp를 구축하고 분산 데이터를 만들기 시작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실제 문제는 분산형 데이터의 작동 방식에 있다.

많은 프로젝트가 비트코인이나 다른 블록체인 위에 분산형 로직을 구축하려고 시도했지만,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이 로직을 분산시키기 위해 개발된 것이 아니라 가치(코인) 만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실패했다.

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 첫 번째 프로젝트는 Bitcoin 커뮤니티의 유명한 초기 활동 사용자인 Vitalik Buterin이 설립한 Ethereum이다. Ethereum은 스마트 컨트랙트, 응용 프로그램 및 분산 데이터를 위한 최초의 운영 체제가 될 미션과 논리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블록 체인 네트워크로, 개발 당시 블록 체인 기술에 파괴적인 혼란을 불러왔다.

Ethereum Technology의 핵심 개념은 오늘날 우리가 ‘블록체인 기술의 2세대’라고 부르는 표준을 정했다는 것에 있다. 블록체인의 블록 안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개념으로 분산된 논리를 검증하는 아이디어를 도입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Ethereum 네트워크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개발자는 자신의 기능을 분산시켜야 한다.

사용자가 분산 기능과 상호 작용할 때마다 Ethereum 트랜잭션을 만들어야 한다. Ethereum 트랜잭션 중에 네트워크는 블록 내부, 호출된 기능, 요청 및 결과를 검증한다. 이 세 가지 측면은 완전히 신뢰할 수 없는 방식으로 분산형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