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어떻게 검은돈이 암호화폐 블랙홀에서 사라졌나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How Dirty Money Disappears Into the Black Hole of Cryptocurrency

원문

북한 요원, 도난카드를 가진 행상인, 8천만 달러 폰지 계획을 만든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문제가 있었다. 이들은 더러운 돈을 세탁해야 했다.

이들은 ShapeShift AG에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다. ShapeShift AG는 미국에서 설립된 벤처 캐피털 회사가 후원하는 온라인 거래 사이트로, 사람들이 추적할 수 있는 비트코인을 익명으로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도입된 10년전, 법 당국은 이 기술이 돈세탁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었다. 이제 새로운 종류의 암호 통화 거래가 이러한 두려움에 긴급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리 체계가 부족한 상태에서 사용자가 익명의 거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WSJ에 따르면, 2년 동안 이러한 중개자를 통해 흘러 들어간 범죄 수익금이 약 9천만달러 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부분은 미국 당국의 범위를 넘어선, 동유럽과 중국과 같은 장소에서 신원미상의 소유자와 주소를 가지고 운영되고 있다.

스위스에 공식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이 기업은, 덴버 인근의 1980년대 사무실 건물에서 운영되고 있다. 창립자와 CEO, 마케팅 책임자 모두 덴버에 거주하고 있다.

사법 당국자, 연구원, 저널의 조사에 따르면 2014년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로 일련의 범죄 용의자들이 ShapeShift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북한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해커들이, 이른바 WannaCry 랜섬웨어 공격으로 수백만달러를 강탈한 후, 범죄자들은 ShapeShift를 활용하여 비트코인을 Monero라고 하는 추적할 수 없는 암호 화폐로 환전한 사실을 발견했다.

Moerno는 난독화된 공공원장을 활용하여, 누구든 거래를 전파하거나 전송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는 출처, 수/발신자를 알 수 없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많은 암호 통화 거래소는, 돈세탁과 싸우기 위한 연방의 규칙을 잘 따르고 있다고 말한다. 비록, 이들이 돈세탁에 종속되어 있는지 테스트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고객의 신원을 기록하고 거래를 모니터링하여 의심스러운 활동을 근절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비트코인을 비록한 암호 화폐는 수천대의 컴퓨터에서 유지관리되는 디지털 원장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다. 대부분의 원장 또는 블록체인은 공개적으로 볼 수 있으며, 익명의 온라인 계정이나 지갑에서 다음 계정으로 코인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달러로 거래하면 그 익명성은 깨질 수 있다. 따라서 범죄자들은 디지털에서 범죄의 흔적을 지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암호 화폐 자금 세탁 범위를 조사한 결과, 세탁된 거래 금액이 약 8,860만 달러 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범인으로 추정되는 많은 사람들이 알려지지 않았거나, 도망중이거나, 일부는 체포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