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사이드체인과 자식체인 (Sidechains and childchains)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What are Sidechains and Childchains?

원문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일반적인 문제는 확장성과 블록체인의 팽창성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아키텍쳐가 필요하다.

사이드 체인을 통해, 개발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수준의 보안에서 신속하게 확장할 수 있는 블록체인 솔루션을 배포할 수 있다. 사이드 체인은 통상 차일드체인 (자식체인)이라고도 한다.

사이드체인은 무엇인가

첫번째로 이해해야 할 두가지 개념이 있다. 메인체인이 차량이 이동할 수 있는 고속도로고, 고속도로에 인접한 일련의 도로를 사이드체인이라고 생각하자. 그리고 필요할때 고속도로에 연결되어 달릴 수 있다.

따라서 사이드 체인은 양방향 연결을 통해 메인 블록체인에 연결된 블록체인으로 이해 되어야 한다. 사이드체인의 기능은 기존 블록체인의 기능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양방향연결(two-way pegs)을 활용하면, 자산을 상위 블록체인과 사이드 체인간에 교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별도의 블록체인 기본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자산이 메인 블록체인과 차일드체인간에 교환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 미리 결정된다.

사이드체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sidechain

사이드 체인을 사용하려면, 상위체인의 사용자가 자금을 해당 주소로 보내야 한다. 코인이 해당 주소에 있으면 잠기게 된다. 즉, 더 이상 다른 곳에서 이 코인을 사용할 수 없다.

이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서, 통신은 메인 체인 및 사이드 체인을 통해 전송되며 사용자의 자금이 주소로 이동한 후 대기 기간이 허용된다. 대기 기간이 끝나면, 해당 금액의 코인이 사이드 체인에 방출된다. 사용자는 코인을 사이드 체인에 사용할 수 있다.

사이드 체인에서 부모 체인으로 이동할때, 사용자는 원래 잠겨있던 사이드체인의 주소에서 보내게 된다. 대기기간이 끝나면, 같은양의 코인이 부모 블록체인으로 전송된다.

눈에 띄는 사이드 체인 프로젝트

Rootstock

Rootstock은 비트코인에 양방향 연결되어 있는 오픈소스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이다. 비트코인 마이너들은 merge-mining (서로다른 암호화폐를 같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동시에 채굴하는 기술)을 통해 보상받음으로써 이 스마트 컨트랙트 혁명에 참여 할 수 있다.이 프로젝트는 거의 즉각적인 지불, 높은 확장성 및 스마트 컨트랙트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가치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트코인은 튜링완정성이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는 비트코인 성장에 중대한 단점 중 하나다. RST는 비트코인에 양방향 연결이 있는 블록체인으로서, 이러한 기술적인 요구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사이드체인에는 자체 코인이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경쟁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merge-mining은 Rootstock을 확보하게 해준다. 즉, 이 블록체인에서 보안은 비트코인과 동일한 수준이다. RSK는 분권화를 유지하고, 대역폭 사용 및 용량을 줄여 초당 100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Plasma

스마트 컨트랙트의 구현을 위한 프레임워크다. 플라즈마는 1초 내에 수십억개의 상태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은 전세계적으로 많은 분산 금융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Alpha

알파는 비트코인 테스트넷의 사이드 체인 역할을 한다. 사이드체인 백서에 명시된 것 처럼, 중앙 집중식 프로토콜 어댑터를 통해 작동된다. 감사 가능한 서명자 집단은, 사이드체인으로 전송된 테스트넷 코인을 관리한다. 또한 서명된 블록요소를 통해 블록을 생성한다.

Liquid

Liquid는 Blockcstream의 첫번째 상업용 사이드체인이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확인 지연을 기다릴 필요 없이, 거래간에 즉각적으로 자금이전을 용이하게 한다. Liquid는 모든 비트코인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다.

POA

이더리움의 사이드체인으로, 빠르고 안전하며 비용 효율적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공공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합의 메커니즘은 5초미만으로 빠르게 이루어진다. 또다른 특징은 거버넌스 dApp에 검증자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데 투표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다른 블록체인과 달리, 이 체인에 블록을 만드는데는 마이닝이 필요하지 않다.

사이드 체인의 장점

  1. 영구성: 사이드 체인을 사용할때 마다 새로운 사이드 체인을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일단 사이드 체인이 만들어지면 유지 관리가 되며, 메인체인에서 지정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암호 통화간의 상호작용: 개발자는 메인체인에서 출시되기 전에 베타 코인 릴리스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사이드 체인의 단점

  1. 사이드체인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마이너들이 필요하다. 이는 사이드 체인을 형성하는데 매우 값지싸게 만든다. 새로운 사이드 체인을 만들기 전에 막대한 투자를 해야 한다.
  2. 일정 크기의 운영자가 필요하다. 이는 공격자에게 또다른 취약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위해 사용하는 사이드체인이나 자식체인이 부모체인을 손상시키거나 약화시키지 않는다. 사이드 체인은 양방향 연결을 사용하여 블록체인에 연결된 별도의 블록체인 이다. 이들은 주어진 시간에, 네트워크에서 지원할 수 있는 트랜잭션보다 더 빠르고, 낮은 비용의, 더 큰 확장성 보완 기능을 제공하는 보조 네트워크라고 볼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사이드 체인은 기존 블록체인의 기능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예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