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비트코인이 퀘벡을 먹고있다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Bitcoin is eating Quebec

원문

캐나다의 수력발전소가 비트코인 마이너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그리고 이는 곧 과잉으로 이어졌다.

언뜻 보기에 몬트리올에서 동쪽으로 60마일 떨어진 퀘벡주의 세인트 하이어신스의 이 노화된 산업단지에 특별하게 최첨단으로 보이는 거슨 없다. 하지만 여기 새로운 첨단 기술이 일어나고 있다. 건물 밖에서 수천대의 컴퓨터가 웅웅 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각각 컴퓨터는 매일 똑같은 작업을 반복한다. 변화나 중단 없이.

이 컴퓨터들은 북미 최대의 암호 통화 마이닝 업체 중 하나인 Bitfarms의 자산이다. 한 때 버려졌던 이 공장에서는 약 7,000여개의 신발 상자 만한 기계 (7월까지 두배로 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가 건물을 양분하는 단층에서 천장까지 줄지어 선반에 놓여져 있다. 반대편에는 컴퓨터 뒤쪽을 빠져나가는 와이어와 라우터가 차가운 캐나다 공기에 노출되어 있다. 다른 한쪽에는 수천개의 동일한 팬이 빈 판지 상자의 더미를 지나 다른 빈 공간으로 뜨거운 공기를 밀어 넣고 있다. 소수 바쁜 직원들이 얇은 티셔츠와 청바지를 입고 양쪽 사이를 오간다.

https://cdn.technologyreview.com/i../../../images/dscf7830.jpg?sw=1200&cx=0&cy=0&cw=2000&ch=2667

이런 컴퓨터들을 'RIG'라고 부르는데, 이 컴퓨터들은 목적이 있다. 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견딜 수 있는 이 장치는 매초 마다 1조번의 계산을 일시중지 없이 반복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다. 이들은 또한 에너지 돼지다. 여기 7000개의 기계들은 몬트리올 캐나다 인근 하키 경기장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canada-rig-electronic

전세계쩍으로 이러한 컴퓨터가 수백만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2009년에 시작된 암호 화폐 붐의 일부다. 비트코인이 시작된 이래로 10년 동안 마이닝이라고 불리는 작업의 대부분은 풍부한 전기와 여유있는 규제를 제공하는 중국과 루마니아와 같은 국가에서 일어나고 있다. 2016년 Hydro-Québec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이 운영하는 데이터 센터에게 구애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그리고 뒤이어 암호 화폐 마이너들에게도 제안을 했고, 이 제안은 곧 압도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어 전력회사가 수용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요청을 이끌어 냈다. 퀘벡이 이들 중 일부라도 받아드릴수 있다면, 이 지방은 암호 화폐 마이닝의 새로운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Hydro-Québec이 겨울에 이러한 에너지 수요를 얼마나 잘 유지 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다. 한편 환경론자들과 사회정의옹호론자들은 이 캠페인의 생태학적, 문화적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암호 화폐의 진정한 가치에 대한 어려운 윤리적 질문으로 귀결 되었다.

가치가 없는 퍼즐

암호 화폐는 본질적으로 에너지 집약적이다. 비트코인은 현존하는 가장 큰 분산원장시스템으로서 '작업증명'이라는 접근법이 주는 보안에 의존한다. 약 10분마다 비트코인은 거래의 블록을 확인하는 계산상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대가로 새로운 통화를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이러한 거래를 나타내는 데이터를 '해시'라고 하는 일련의 코드로 변환하여 득정 기준에 충족하는 코드에 도달 할 때 까지 몇번이고 시도한다. 이 과정에서 세련된 계산법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복권번호를 때려 맞추는 것 과 같은 상당한 운이 필요하다.

MIT의 한 교수는 본질적으로 수학적으로 풀 수 없는 무가치한 퍼즐을 풀고 있다고 말한다. 이 퍼즐을 풀 수 있는 근육은 마니어들의 컴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사용되는 전기의 형태로 나온다. 자원 집약성은 비트코인처럼 분산된 시스템에 내재되어 있다. 미국 연방 준비은행과 같은 중앙은행에 의해 보장되는 대신, 모든 거래가 모든 참가자가 투명하게 검증가능하게 함으로써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 화폐가 보장된다. 그리고 이러한 원장을 조작하려는 시도는 자멸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와 공격자들 사이에 경제적 비용이 부과되는 셈이다. 거래를 속이거나 합법적인 거래를 되돌려서 시스템을 파괴하고 싶다면, 엄청난 양의 에너지와 계산을 소비해야한다. 그러나 합리적인 경제 주체가 그런일을 하진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공격비용이 이익보다 훨씬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합법적인 거래가 이 스스로의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막대하게 소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총 글로벌 비트코인 해시 비율은 초당 약 25,000,000,000,000,000,000, 즉 초당 2천5백만 테라 해시다. 이는 불과 4년전 초당 30만 테라 해시에서 증가한 수치이며, 앞으로 몇년, 몇달간 계속해서 증가할 것을 보인다. 컴퓨터를 냉각시키는데 필요한 추가 에너지 소비요인 (컴퓨터가 40도이상에서는 정상작동할 수 없다.)까지 합치면, 비트코인이 전체 아일랜드 국가만큼 전기를 소비하고 있다고 추정한다. 비트코인이 가장 큰 작업 증명 암호 통화지만, 또 암호화폐가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약 1,500개의 암호 화폐가 존재하고, 각각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전기가 마이닝에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 한다. 따라서 수익성이 높으려면 전력 비용이 저렴해야 한다. 중국이 마이닝 붐이 일어난 것은 다른 이유가 아니다. 일부 중국 지역에서는 전기요금이 킬로와트 시간당 3 센트에 불과하다. 그러나 정부 규제가 증가하고 전력 자원이 다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로 마이너들이 다른 장소를 물색하고 있다.

중국은 수년동안 엄청난 규모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물론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여서 그럴수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가장 더러운 에너지 원인 석탄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이다. 암호 화폐 채광에서 두번째로 인기 있는 국가인 미국은 화석연료로 전기의 대부분을 얻는다. 전세계 채광작업에 뛰어든 업계는 일년에 약 29,000킬로톤의 탄소를 배출한다. 이는 아프카니트산, 크로아티아, 케나, 파나마 등이 매년 배출하는 양보다 많다.

Bitframs의 설립자가 퀘벡에 5개의 마이닝 업장을 설치하나 이유기도 하다. 퀘벡은 수력발전소에 의존하여 2만대의 컴퓨터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다. 이 회사는 2009년 설립되어, 퀘벡 붐에 맞춰 2017년 말에 마이닝 시설을 퀘벡으로 옮겼다.

우리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에너지 원이 깨끗해야 합니다. 환경에 오염을 남긴다면, 이는 안좋은 일입니다.

Hydro-Québec은 수력발전을 이상적인 해결책으로 선전했다. 대량으로 공급할 수 있는 청정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원. 그러나 이 에너지가 녹색이라고 하는 주장은 생물학자로 부터 많은 의심을 샀다. 비트코인만 생사하는 산업은 말할 것도 없고, 이 수력발전의 영향이 산업에 대비 너무 높다고 말한다.

수백만 에이커의 땅

전기를 생산하는 터빈을 돌리기 위해 움직이는 물을 사용하는 수력발전은 다른 화석연료보다 깨끗한 것은 명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역시 환경에 영향을 끼친다. 가장 큰 것 중 하나는 물 공급을 위해 지어진 저수지가 끼치는 피해다. 퀘벡과 같은 곳에서는 이 저수지가 기존에 있는 숲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수중에서 나무가 썩으면서 메탄으로 저장된 탄소를 방출한다. 이는 이산화 탄소보다 강력한 온실가스다. 수십, 수백만 에이커의 땅을 물속에 넣는 일이다. 온실 가스를 대기에 방출하고 탄소를 낳는 능력을 멈추게 한다. 이는 생태계 전체를 잃게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전세계쩍으로 수력전기의 탄소영향을 계산했다. 만약 모든 암호 화폐 채광이 수력 발전으로 이동한다면, 산업은 매년 9,000 킬로톤 이상의 이산화 탄소와 150킬로톤 이상의 메탄을 생성할 것이다.

더 추운 지방에서 수력발전은 열대성 기후보다 탄소와 메탄을 덜 방출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렇다고 탄소 배출이 없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 또한 고유한 환경 가격표가 붙어 있다. Hydro-Québec에서 만드는 전력은 인구 밀집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전기를 보내는 변압기를 광범위하게 설치해야 하며, 이는 역시 환경파괴를 불러온다.

Hydro-Québec대변인은 댐이 건설되기 전에 환경영향 연구가 완료되었다고 확신했다. 그는 새롭게 떠오르는 블록체인 작동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전력발전에 있어 업데이트가 필요할 경우 회사가 자금을 조달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퀘벡에서는 주민들이 전기로 집을 데운다. 그러므로 온도가 낮아지면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겨울 동안에는 블록체인 회사들이 활동을 중단하도록 하는 방법을 해결책중 하나로 보고 있다. 하지만 매일 수만달러 이상의 가치를 생산해내는 마이너들이 이러한 해결책에 순응할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일부 마이너들은 네트워크 서버와 인터넷 처럼, 블록체인도 그들과 같은 수준을 존재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를 수력발전으로 유지하는 것은 암호 화폐의 관심을 충족 시킬 수 있는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또한 이같은 기업이 주는 추가적인 이점, 지역사회의 창고와 공장을 재활용하고, 자원을 투입하고, 주민들을 고용하는 것 들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대안은 없는가?

그렇다면 암호 화폐와 같은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이 지구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이는 에너지 소비가 큰 작업 증명 접근법을 계속 하용하는지에 따라 달려 있다. 여러가지 작업증명에 대한 대안이 있지만, 여전히 Bitfarms와 같은 마이닝 회사들이 계속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