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암호 화폐 사기의 특징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Buyer Beware: Hundreds of Bitcoin Wannabes Show Hallmarks of Fraud

원문

암호 화폐로 인해 과열된 시장에서 수백개의 테크 회사들이 사기를 바탕으로 투자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WSJ는 1450여개의 ICO를 위해 제작된 문서를 검토한 결과 표절된 문서, 수익 모델 및 가짜 임원이 포함되어 있는 위험한 ICO 271개를 발견했다.

"Jeremy Boker"는 온라인 지불 프로젝트인 Denaro의 공동 설립자로 등록되어 있었다. 그는 3월 830만달러를 모금했다고 주장한 투자자 문서에서, 암호화폐 스타트업의 강력한 팀 인 것을 자랑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이력에서 Denaro에서 일하기전에 컨설팅 회사에서 일한 경력이 있음을 언급했다.

사실 저 인물의 사진은 그냥 단순한 stock photo였고, 그가 존재한다는 증거는 없었다. 나머지 팀은 허구인 것 처럼 보였다.

Denaro의 뒤에 있는 실체를 확인할 수 없었고, 그 회사에 연락하려는 시도들은 답이 없었다. Boker로 알려진 이 이미지는 사실 폴란드의 한 은행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개인 웹 사이트에 자신의 사진을 게시한 실제 폴란드 은행원은 이 사실에 대해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당연하지만 denaro 웹사이트는 닫혀있는 상태다. 사이트가 궁금하다면 Wayback Machine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거래 기록등을 검토한 결과, 이러한 위험한 ICO 271개에 약 10억 달러 이상이 투자된 것으로 밝혀졌다. 기업들은 여전히 자금을 모으고 있거나, 혹은 폐쇄되었다. 소송 및 규제 조치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이러한 프로젝트에서 최대 2억 7,3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주장했다.

기업들은 코인을 이용하여 자신의 디지털 화폐를 판매하고 자금을 조달한다. 비트코인 열풍에 휩싸인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2014년 이래로 영미권 사용자들을 겨냥하고 있었다. 리서치 회사인 Satis Group에 따르면 2017년 부터 암호화폐가 전세계쩍으로 9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12월 이래로 증권거래위원회는 ICO와 관련된 4가지 사례에 대해서 회사와 개인에 대한 민사 소송을 제기 했다. 적어도 12개의 기업이 질문에 대한 응답을 보류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이런 ICO의 핵심에는 회사의 미션, 팀원 및 프로젝트 기술적 세부사항을 자세히 설명하는 회사의 백서 (whitepaper)가 존재했다. 그러나 1450개의 백서중 111개가 다른 백서에서 사용한 단어를 전체 섹션에서 반복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복사된 단어에는 마케팅 계획, 보안 문제 및 다른 프로그래머 개발한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법과 같은 기술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다.

적어도 121개 프로젝트는 직원이름 한명 조차 밝히지 못했고, 그들 중 몇명은 앞선 사례 처럼 존재하지 않거나 실제 신원에 대한 인지 없이 사용되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또한 SEC가 금지하는 위험부담없이 투자자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약속하는 24개 이상의 기업도 확이되었다. 이 백서는 매주 수익을 보장하거나, 두 배이상의 수익률을 보장했다. 심지어 한달내 1354%의 이익을 약속하여 1500만달러를 모금한 PlexCorp에 대해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이 기업은 이메일에 응답하지 않았다. 23일 페이스북에 해당 프로젝트는 죽지 않았으며, 일부 법원 명령이 프로젝트 개발을 못하게 하여 보류 중이라는 성명서을 올리기도 했다. (아래 참고)

<iframe
  src="https://www.facebook.com/plugins/post.php?href=https%3A%2F%2Fwww.facebook.com%2Fplexcorps%2Fposts%2F427817497663494&width=500"
  width="500"
  height="503"
  style="border:none;overflow:hidden"
  scrolling="no"
  frameborder="0"
  allowTransparency="true"
  allow="encrypted-media"
></iframe>

2020년 1월 업데이트) 하지만 해당 포스트도 사라졌네여 ^^...

비트코인과 암호 화폐에 대한 관심은 작년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폭발 했다. 규제 기관이 조사를 강화하고 투자자들에게 사기에 대한 경고를 보내면서 업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 공개와는 다르게, ICO는 엄격한 규제 틀 밖에서 발생하며 공식 서류를 많이 제출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무엇이 진짜고 아닌지에 대해 상당부분 유추해야 한다.

금융 산업 규제 기관(Financial Industry Regulatory Authority) 전직집행위원장은 '복사된 표현, 직원의 부재,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경고하는 신호' 라고 언급했다.

이런 시장에서 먹이를 찾기위해 프리랜서들은 다돈 100달러에 백서를 쓰기 시작했다. 또한 적어도 5개의 프로젝트가 온라인 stock 이미지나 다른 사이트에서 직접 가져온 이미지로 백서나 웹사이트를 채웠다.

PremiumTrade (역시 사이트 접근이 안되서 waybackmachine으로 대체) 가 대표적인 경우다. 여기에서 나오는 CEO는 사실 그냥 흔히 찾을 수 있는 stock 이미지다. 이 아저씨는 다른 사이트에서도 이미지가 사용 중이다.

scam1

사이트에서 쓰인 이미지

scam2

stock 이미지

scam3

해당 사이트에서 팀원이라고 밝힌 사람들의 사진이 온라인 상에서 사용된 횟수

이 사이트는 가장 극단적인 사례였다. 5인조 경영진은 이미지는 거의 500개의 관련 없는 사이트에서 사용중이었다. 이 사이트는 여러건의 연락에도 답이 없었다.

지난해부터 돈을 모으기 시작한 프로젝트 LoopX는 가장 진보된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주장했다. 이 회사는 어떤 팀원 이름도 밝히지 않았고, 플랫폼을 어떻게 구축할 건지도 밝히지 않았다. 백서는 다른 코인 프로젝트와 동일한 몇가지를 주요 항목으로 언급했다.

Along this journey, we found great partners and mentors who were strongly committed and excited to work with the ever-progressing vision

이 문구는 여러 코인 백서에서 동일하게 언급되는 문구다. UTRUST 가 원본이다. LoopX BITLIONCOIN

450만 달러를 모금했다고 주장한 이후에, 이 회사는 2월초에 인터넷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지금은 다시 접속이 된다.) 웹사이트는 다운되었고, 트위터 계정에는 창업자가 도망쳤다고 주장하는 뉴스기사들이 속속 나왔다.

UTURST의 CEO는 해당 백서가 표절된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그에 대해 별다른 조치를 취할 필요를 못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백서 사본이 이미 많이 돌아다니고 있으며, 심지어 자신의 사진, 인상착의, 팀, 웹사이트까지도 복사되고 있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 미디어 제작사 공동 소유주인 Amanda Gavin은 자신이 이름도 들어본적이 없는 Pixiu에서 이미지가 사용중이었다. 황당하게도, 실존인물의 링크드인 링크까지 연결해두었다. 당연히, 그녀의 링크드인의 페이지에는 해당 코인에 대한 이력이 없다.

Paragon Coin은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 제기된 소송에 따르면, 공개당시 7천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는데 이 사업은 '매우 야심차고, 모호하며, 비현실적인' 부동산 투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코인은 '블록체인을 통해 대마초 산업에 연결할 것' 이라고 회사 백서에 밝혔다. 올 7월, 이 회사는 LA에서 독점적으로 암호 통화를 지불하는 공동 작업 공간을 열 계획이다. 이 코인의 최고 경영자는 "가능한 모든 법률을 준수하고 ICO 프로세스 전체에서도 준수하고자 노력했다" 라고 성명서에 밝혔다. 그러나 현재 연락이 닿지 않는 상태다.

Denaro ICO가 종료된 후, 해당 기업의 웹사이트는 불투명해졌고, 투자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창업자들이 수백만달러를 가지고 도망쳤다고 주장했다. Daniel Amstrong은 Denaro에서 프리랜서로 일했다고 말했는데, 회사의 문서를 편집하면서 이 스타트업은 편집된 문서, slack메시지 등으로 미뤄보았을 때 리투아니아인들이 운영했다고 믿었다. 그는 그들을 위해 마케팅 용 문서를 작성했으며, 원어민이 아닌 사람이 엉망으로 작성해 보냈었다고 밝혔다.

Denaro는 죽지않았다. 최근에는 Pluto Coin이라고 하는 비슷한 웹사이트와 동일한 백서가 있는 새로운 지불 시스템에 대한 제안이 등장했다. Denaro 팀원 중 절반이 이 코인에 재활용 되었는데, 여기에는 앞서 언급한 Boker도 있었다. 그의 이름은 Denver로 바뀌었다.

scam4
Denaro에서 사용되었던 CFO 'JEREMY BOKER' 출처
scam5
Pluto Coin에서 사용되었던 CFO 'IVAN DENVER' 출처 현재 사이트 접속은 되지만, 팀원들 목록은 가린 상태며, waybackmachie으로 본 결과 그의 존재 흔적(?) 을 발견할 수 있었다.

Pluto Coin은 투자자들에게 최소 1000만달러를 모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는 연락이 닿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