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자동차 산업에서의 블록체인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Blockchain in Automotive Domain

원문

자동차 제조 업체는 블록체인 서비스 공급자와 제휴하여 기존 장비 제조업체 (OEM) 네트워크 사이에 고유한 원장을 만들 수 있다. 부품 품질 보장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여, 물류 모니터링 및 제어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선적 추적시간을 며칠에서 단 몇 초로 줄일 수 있다. 향상된 추적성으로 자동차 제조업체와 OEM 업체는 부품 공급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기반 제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반 제조는, 제조 생산성과 품질을 쉽게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보증, 유지 보수, 추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제품 제작, 버전관리, 리콜에 대한 추가 검사와 관련되어 있는 요소도 단순화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비 공급업체(OES)에서 출하되기 전에 각 부품 팔레트에 고유한 센서를 추가하고, 실시간 상태와 위치를 추적하여 출하가 예상 도착 시간을 준수하도록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사물인터넷과 연계해 블록체인의 원칙에 입각한 기술을 활용하여 각 공급망 파트너가 제품의 상태 업데이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개념은 자동차 제조 업체, OEM,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사이버 보안 회사간의 광범위하고 철저한 협업을 요구 하고 있다.

차량 유지 관리

르노는 2017년 7월 25일,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모든 차량 수리 및 정비 기록을 한곳에 기록하는 시범 사업을 발표했다.현재 르노에 따르면, 차량의 유지 관리 이력에 대한 정보는 수리점이나 딜러점을 비록한 다양한 정보원에 유지되기 때문에 새로운 변경사항을 파악하기 어렵다. 이와 대조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유지보수 로그 프로토타입은 이 모든 정보를 한곳에 보관한다. 차세대 파일럿은 IoT와 연동하는데 필수적인 차량기반 마이크로 트랜잭션에 중점을 둘것이라고 언급했다.

자동차 금융 및 차량 임대업

자동차를 이용한 자금 조달은 거래의 성격에 따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KYC와 같은 기존의 은행 고객 점증과 같은 번거로운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다. 대출 승인, 여러 곳에서 출처가 표시된 문서의 검토, 문서 보관등은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중개인의 필요 없이 임대 계약자와 새로운 자동차 임대 및 기타 조건에 대한 지불을 자동으로 협상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당사자에게 안전한 암호화 지불을 보장한다.

전용 블록체인 시스템은 차량의 실제 마모 및 손상에 대한 정보의 가장 필요한 투명성을 제공하여, 자동차 금융 제공 업체가 계약 날짜가 끝날 때 차량의 잔존가치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온보드 진단 장치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을 연결하여 운전자의 행동, 안전 문제, 서비스 문제와 관련된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다.

결론: 통합 응용 프로그램

확장성과 상호운용성의 기본을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자동차 제조업체, 자동차 딜러, 규제기관, 자동차 금융 및 보험회사, 차량 임대회사, 구매자, 판매자 및 차고 간에 공유원장을 사용하여, 많은 이해 관계자에게 이익을 줄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제공할 수 있다. 동시에 이는 프로세스를 상당히 간소화 할 수 있다. 특히 규제 및 규제 준수 승인에 의존하는 프로세스에서 더욱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블록체인은 공급망을 가동하고 있는 기존 시스템에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공하여 보다 능동적이고 예측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