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상품거래에서 블록체인 활용에 대한 팩트 체크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A Reality Check for Blockchain in Commodity Trading

원문

상품 거래를 업으로 일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블록체인은 만병통치약으로 보인다.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은 비효율성과 신뢰문제, 일반적으로 여러 상대방이 포함되어 있는 거래의 복잡성 등의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서 상품 거래 산업이 운영되는 방식을 개선해 준다. 복잡한 거래를 투명하게 기록하고, 상품을 추적하고, 사기를 줄이는 이 기술의 능력은 상품 거래 비즈니스에 적합하다.

그러나 그렇게 빠르지 않다. 기업들은 이미 신뢰를 키우고 다른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메커니즘에 투자했다. 그리고 블록체인은 시장의 비효율성에 의존하여 돈을 벌고 있는 트레이더와 같은 특정 플레이어들에게는 나쁜 소식이 될 수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것은 기존 시스템에서 보다 저렴하게, 그리고 파괴적으로 개편하는 것을 포함한다.

의사 결정권자들은 블록체인이 주는 혜택과 단점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또한 초기 기술에 대한 과대 광고를 이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이 모든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은 업계에 참여하고 있는 플레이어가 상품 거래의 열악한 표준화, 투명성을 해결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찾도록 유도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 대한 현실성 체크

상품 거래는 상품의 표준화, 효율성 그리고 추적을 향상 시켜야 한다. 그러나 블록체인이 이러한 혜택을 제공할 킬러 앱인지 여부는 여전히 물음표다. 업계에서는 이 기술을 완전히 채택하지 못했다. 블록체인에는 좋은 이점이 있지만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단점이 있기도 하다.

가격과 중재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이 수용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거래를 공유 원장에 정확히 기록해야 한다. 원장에 거래가 기록되면 참가자는 위탁가격 간의 차이를 비교하여 불일치를 발견할 수 있다. 투명성이 높아지면 가격이 더욱 공정해질 것이다. 그러나 이는 돈을 벌기 위해 가격 비효율에 의존하는 상인의 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격을 보고하는 기관들은 또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위험

현재 거래 청산 (상대방이 채무 불이행을 하는 경우) 및 상품의 물리적 이송 (사기 및 품질 저하) 에 상당한 위험이 있다. 거의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함으로써, 블록체인은 위험을 제거한다. 금융 시장 참가자들은 거래날짜와 결제일 사이의 간격을 좁히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시간 문제는 일부 상대방이 담보를 조기로 공개해야 하기 때문에 좋지 않을 수 있다. 단 변경 불가능한 단계별 검증은 참가자가 검사와 인증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여 물리적인 전달 위험, 특히 사기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https://boston-consulting-group-res.cloudinary.com/image/fetch/w_2880,f_auto/http://image-src.bcg.com../../../images/Reality-Check-for-Blockchain-in-Commodity-Trading_ex01_tcm-199951.png

규제 감독

블록체인은 규제 보고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오늘날, 다양한 참가자들은 컴플라이언스 보고서를 제출한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규제 기관이 공유원장에 자동으로 접근할 수 있다. 그 결과, 규제 기관은 제출한 사실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거래를 검사하고 불일치에 대해 빠르게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전력 또는 가스 공급과 전력시장의 수요 균형을 맞추는 에너지 네트워크 회사는, 개인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시장 참여자의 위치를 조사할 수 있다. 장부에 보다 정확하고 시의 적절하며 세분화된 정보를 사용함으로써, 정치에 입각하여 보다 획기적인 개입을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문제는 다른 국가 및 상품 시장에서 규제 지침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새로운 자본조달 메커니즘

ICO를 통해 회사는 자산 또는 기타 권리의 소유권을 블록체인이 지원하는 가상 거래 가능 토큰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는 투자 자금 조달을 위해 선불로 팔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리투아니 기반 플랫폼 WePower는 개발자가 보유자에게 향후 생산량을 공유할 수 있는 토큰을 판매, 재생가능한 에너지 프로젝트를 위한 기금을 마련할 수 있었다.

하지만 ICO에는 단점이 있다. 국제 제재 대상 국가에 있는 기업들이 ICO를 사용하여 이러한 제한을 우회하고, 국제 기금을 활용할 수 있어 규제 당국의 분노를 샀다. 거래를 해결하기 위해 토큰과 기존 통화를 모두 인식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운영하면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해질 수 있다. 또한 ICO는 여전히 대규모 상품 프로젝트에 대해, 다른 자금 조달 옵션 보다 더 저렴하고 나은 선택임을 입증해야 한다.

IT 투자와 새로운 프로세스

상품 거래 관행은 수년에 걸쳐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규제 요규를 충족시키기 위해 IT 시스템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다. 블록체인 솔루션을 사용하여 보다 투명하고 동기화된 시장으로 전환하면, 상품 회사가 운영하는 방식, 특히 물리적 상품 거래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뀔 것이다. 그러나 추가적인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당사자들이 블록체인에 참가해야 혜택이 실현될 수 있기 때문에 업계는 협력적으로 행동해야 할 것이다.

블록체인 vs 비트코인

상품, 에너지 제품, 전기 사업자들은 은행 산업의 선례를 따르고 있는데, 이는 분산 공공 원장으로서의 블록체인의 기능이 국가 간 결제, 해외 거래, 그리고 외환 거래에서 어떻게 거래를 추적하고 처리할 수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https://boston-consulting-group-res.cloudinary.com/image/fetch/w_2880,f_auto/http://image-src.bcg.com../../../images/Reality-Check-for-Blockchain-in-Commodity-Trading_ex02_tcm-199952.png

하지만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은 블록체인을 오인하고 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을 암호화폐와 연관지어 생각한다. 하지만 이 잠재적인 활용범위는 훨씬 더 광범위 하다.

본질적으로, 블록체인 플랫폼은 중앙 당사자가 제어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참가자가 엑세스 할 수 있는 암호화된 불변의 데이터베이스로 작동한다. 블록체인 플랫폼은 상품 추적, 계약 기록, 무역 문서의 신뢰등 등록 기관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배포되고, 보안이 유지되며, 정보를 디지털화하며 계약을 자동으로 실행하고 절차를 표준화 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참가자는 거래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허가된 플랫폼을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회의론자들은 블록체인은 엄청난 양의 전력을 필요로 하며, 거래가 추가됨에 따라 원장은 다루기 어려워진다고 주장한다. 이 기술이 아직 복잡한 응용 분야에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블록체인을 널리 쓰게 되면 상품 거래의 전통적인 가격 설정 매커니즘이 위협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비판은 블록체인 자체와 블록체인이 적용된 비트코인간의 문제를 혼동하는 것이다.

다루기 힘든 원장

블록체인 플랫폼은 네트워크의 모든 사용자 트랜잭션을 기록하기 때문에 원장이 너무 커져 쉽게 작동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사실 비트코인이 탄생한 2009년 이래 데이터 베이스의 크기는 150기가 바이트에 불과하다. 상품거래, 특히 금융 상품이 아닌 물리적인 상품이 거래되는 경우 거래건수는 비트코인 보다 적을 것이다. 단일 거래가 1000배럴의 원유를 포함하는지 여부와 관계 없이, 이는 쉽게 기록이 검증되고 제거 될 수 있다.

복잡함?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응용 프로그램에서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가치 저장소와 함께 지불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주요 기술적인 과제는 비트코인을 기존 통화로 교환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상품 거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다 복잡한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자산, 현금 포지션 및 증권에 대한 여러 원장이 서로 인터페이스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투명성과 가치 사슬에 대한 풍족함이 생길 수 있다. 또한 규제 기관 및 정부 기관이 블록체인 원장을 볼수는 있지만 변경할 수 없도록 엑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다.

가격 설정 위협

블록체인 기술은 사실상 원장에 국한되므로 시장가격을 자동으로 설정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가격을 결정하기에 충분한 거래량이 발생하는 시장이 필요하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P2P 거래는 상품 거래의 가격을 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의 분산된 특징이 주어지면 사용자는 독자적으로 원장을 업데이트 한다음, 다른 사용자의 승인을 구할 수 있다. 가장 빠른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트랜잭션을 확인하고 기록하는데는 몇초가 걸린다. 이러한 시간 지연은 속도가 점점더 중요한 차별화 요인이 되는 상품거래에 중요한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블록체인이 상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

블록체인을 채택하려면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참여자들은 이것이 창출하는 가치와 성공 핵심 요인에 대해 분명히 이해 해야 한다.

블록체인의 상품 거래를 변화시키는 능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격 복잡성, 특히 현재의 가격 결정 매커니즘에 얼마나 많은 다양성이 존재하는지, 위탁 규모 변화를 포함하는 거래량, 원산지 인증에 대한 확실한 요구 사항, 현재 인프라가 어떻게 개발되었는지, 효율성이 개선된 채계적인 프로세스가 얼마나 유익한지, 효율적인 시장 인프라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등에 대해 이해 해야 한다.

https://boston-consulting-group-res.cloudinary.com/image/fetch/w_2880,f_auto/http://image-src.bcg.com../../../images/Reality-Check-for-Blockchain-in-Commodity-Trading_ex03_tcm-199953.png

블록체인 솔루션은 모든 상품 시장 비즈니스에서 작동하는 방법을 개선할 수 있으며, 각 상품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전력과 가스

이 시장에서는 이미 높은 수준의 표준화와 투명성으로 이익을 얻고 있으며, 동질적인 제품을 취급한다. 결과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기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제한적이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채택하는 이유는 거래량이 많은 전력 및 가스와 같은 시장에서 효율적인 결제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응용 프로그램에서 블록체인은 현재의 청산 및 조정과정이나 산업계약을 관리하는 시스템에서 단순한 부품에 불과할 것이다. 블록체인은 거래비용을 감소시킬 수도 있지만, 거래자의 운영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다. 도매 전력 및 가스 시장의 주요 업체들은 대부분 백오피스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IT 시스템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다. 그러므로, 블록체인 채택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블록체인 솔루션은 전력시장의 소매업종에서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존의 중앙집중식 전력망으로 돍립적으로 작동 가능한 분산형 전력발전과, 국소형 마이크로 그리드가 인기를 끓고 있다. 블록체인은 P2P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하여 지역 생산자와 구매자가 에너지를 교환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도 블록체인 P2P 거래의 규모에 제한이 있는 세가지 기본적인 이유가 있다.

스타트업은 마이크로그리드의 부하 분산을 촉진하는 P2P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대부분 가동 중에 용량을 생성할 수 있는 추가 소스를 제공하여, 수요 피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마이크로 그리드가 생산자에게 용량을 정지할 동기를 부여하여, 잉여 공급에 대처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는 개발자는 거의 없다. 이러한 솔루션은 P2P 에너지 시스템이 폭넓게 수용되려면 필수적이다.

P2P거래가 규모에 맞게 작동하고, 그리드 인프라를 활용하여 장거리에서 작동하려면, 개별고객이 선호하는 에너지 소스 (태양열, 풍력 등)를 선택하고 해당 소스를 보상할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솔루션은 도매수준에서는 잘 정립된 방법이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도매시장에서 현재 에너지 회사가 하고 있는 것과 같은일을 하기 위해서는, 수십년간 그리드 디지털 기술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P2P 거래는 고객 경험에 중요하지만 원치 않는 복잡성을 가중 시킨다. 고객은 에너지 공급 회사로 부터 매월 청구서를 받는대신, 네트워크 내 선호나는 출처로 부터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P2P 거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이다. 전력을 소비하고 전기를 발생시키는 '프로슈머'들이 얼마나 많은 애너지를 생산하고 있는지 제어해야 할 것이다.

석유, 철광석, 다이어몬드

이 시장은 일일 거래수가 적다는 특징이 있지만, 개별 상품의 가격이 품질 및 원산지와 같은 요소에 따라 좌우된다는 점이 다르다. 효과적이 품질 관리 및 원산지에서 최종 배달까지의 실시간으로 상품 추적, 투명성 증가, 사기 방지가 중요한 관심사다. 참가자들은 아직 거래를 표준화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개발하지 못했다.

블록체인 솔루션을 사용하면 공급망의 투명성이 크게 향상되어 상품의 소유권 및 원산지를 확인하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효율적이고 유동적인 시장을 창출하여 구매자와 판매자를 일치시키는 전자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거래를 만들어 양 당사자간에 직접적으로 상품 거래에 변화를 가져온다. 이를 성공적으로 채택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선도적인 플레이어가 새롭고 파괴적인 블록체인 솔루션을 채택해야 한다. 이러한 솔루션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주요 참가자들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블록체인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대규모로 채택하기 위해선 몇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거래 속도와 전력 요구 사항이 개선되어야 하며, 인센티브를 잘 정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업계 참가자들이 이 기술을 동시에 채택해야 한다.

블록체인의 파괴적인 잠재력을 감안한다면, 기업은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이 어떻게 상품거래를 개선하여 미래의 기술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에 뛰어들 때다. 또한 유사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요구 사항이 더 간단하고 적합한 다른 기술들도 고려해 봐야 한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논의는 참가자들이 낮은 투명성 및 표준화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체방법을 찾도록 할 수 있다. 규제자들은 이러한 논쟁을 추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새로운 플랫폼을 만드는 과정은 복잡성과 비용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동으로 진행한다. 신규 진입자들은 파트너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참가자가 잠재적인 사용 사례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의 가치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들은 규제와 다른 장애물을 고려하고, 글로벌 솔루션을 창출할 수 있다고 믿기 보다는 지역적인 접근을 채택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 블록체인은 모든 당사자들에게 올바른 해답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기술은 또다른, 똑같이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업계 전반에 걸친 토론을 가능하게 하고, 합의된 언어 및 표준화던 거래조건과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참가자들을 정렬함으로써 트로이목마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상품거래가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시장으로 전환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