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블록체인을 활용한 중앙은행 암호통화, Fedcoin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FedCoin - A Blockchain-Backed Central Bank Cryptocurrency

원문

편의상 페드코인이라고 간단하게 하겠습니다.

페드코인에 대한 논의는 아이러니하게도 비트코인의 결점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되어야 한다. 비트코인에서 가장 큰 문제중 하나는 변동성이며, 이는 주류 통화가 되는데 있어 심각한 장애물로 작용한다. 이 과정에서 투기꾼들은 가장 많은 이익과 손해를 볼 수 있다. 세계에 가난한 사람들이 가치 변동이 두자리 수로 출렁거리는 통화에 투자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다. 이런 변동성은 많은 것을 요구한다.

암시장 거래 또한 예고 없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익명성은 또 다른 위험이다. 블록체인은 주소와 금액만 공개되어 있을 뿐, 신원에 대해서는 공개되어 있지 않다. 자금의 흐름을 추적할 수는 있지만, 출처나 목적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또한 지불은 구조적으로 돌이킬 수 없다.

비트코인의 중앙집중화는 또다른 문제다. 가장 빠른 마이닝 하드웨어를 갖춘 몇 명의 주요 플레이어가 거래를 확인해버리면, 노드를 검증할 인센티브가 거의 없다.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보았을때, 비트코인은 가장 가치 있는 선언인 '자산의 분산 아키텍처'의 성격을 잃을 수 있다. 게다가 기하 급수적으로 더 어려운 암호화 퍼즐을 해결하는 마이닝 과정은 많은 양의 전기를 낭비하고 있다.

비트코인 마이닝은 초당 거래 7번을 처리하는 것이 최선이며, 이는 Visa에서 50,000개를 처리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비트코인 블록 생성 속도에서는, 거래를 확인하는데 최소 10분이 소요되고 심지어 일부는 삭제 될 수 있다. (메인 체인에 연결되지 못 했을 경우 뒤로 밀릴 수 있다는 이야기) 전세계는 규모에 맞춰 돈을 처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며 비트코인은 여전히 이것을 처리하는데 힘이 부족하다.

현재 거래 확인 수수료는 마이너들에게 새로운 화폐를 주는 네트워크에 의해 보조금 형태로 지급이 때문에, 장기적으론 훨씬 더 비싸질 것이며, 화폐 공급이 제한되어 마이너들이 독점하는 시스템으로 변모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2천1백만개의 고정 통화 공급은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 현실적인 조치로, 2025년 부터 통화공급은 평탄해져서 금과 같은 형태로 변모하게 된다. 역사적으로 알 수 있듯이, 고정된 양의 화폐 공급은 결코 효과가 없다. 수요가 치솟으면 예기치 않는 디플레이션을 야기하며, 금융 위기 상황에서 돈 공급을 늘리는 탄력적인 통화정책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간단히 말해서, 비트코인은 변동성 및 유동성의 제한, 마이닝 과점 및 비효율, 빈약한 확장성, 네트워크 대기시간, 소액 지불 처리 능력 및 통화정책 부재로 고통 받고 있다.

페드코인은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가 만든 블록체인으로 시작한다.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는 통화 생산과 정책 수립을 통제하는 공공 통화 당국이다. 연준은 이 원장에 특정 속성을 부여한다. 연준만이 원장에 항목을 만들고 삭제할 수 있다. (그래서 FedCoin이다) 즉, Fed는 FedCoin과 부채(통화) 사이에 전환을 제공하기 위해, 1:1 비율로 모든 Fedcoin거래가 노드의 분산 네트워크에 공개된다. 비 Fed node는 원장의 무결성을 책임지고, Fed는 Fedcoin 가치의 무결성에 대한 책임을 지며 이는 달러에 고정되어 있을 것이다. 정부발행증권이 파괴되거나 사라지게되면, FedCoin도 마찬가지로 생성되거나 사라질 것이다.

이 암호화폐는 중앙은행으로부터 구조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일상적인 사용 사례에서, FedCoin은 모든사람들에게 일종의 자금결제 시스템이다. (Fedwire) Fedwire는 은행간의 실시간 총 결제 시스템으로서, 서로의 매장량을 이전한다. 이것은 연방 준비 제도가 제공하는 유틸리티이지만, 이와 동등한 서비스가 시민들에게 열려있다면 중앙은행에 직접 계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자넷 옐런(연준의장)과 회사는 연방 준비 은행 통화정책을 저해할 수도 있는 블록체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들은 유보금의 양을 조절하거나 이자를 지불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전히 연준은 양적완화, 유보율 변경, 이자율 갱신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시장은 필요한 현금 또는 Fedcoin을 요구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화폐는 중앙은행이 직면하고 있는 Zero Lower Bound 문제 (단기 명목 이자율이 0에 가까워 유동성의 함정을 야기하고, 중앙은행이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능력이 제한될 때 발생하는 거시경제 관점에서의 문제) 를 없앨 수 있다. 이 문제는 지폐의 존제에서 비롯된다. 단기 금리가 0에 가까워 지면 중앙 은행이 금리를 인하하여 통화 부양을 하고자 하는 중앙은행의 능력이 무력화된다. 사람들은 은행 시스템에서 현금을 인출하고 지폐를 보유하는 것이 마이너스 이자율을 받는 것보다 더 선호하게 된다. 이는 중앙 은행의 힘을 제한하지만, Fedcoin과 같은 디지털 화폐의 광범위한 사용은 이를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국가 일련의 거래에 대한 불변의 영구 기록은 통화 정책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현금 흐름에 대한 투명성은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와 세계가 지금 까지 본 분석 중에서 가장 확실한 데이터로 보일 것이다. 분산된 시스템을 무너뜨리는 어려움 때문에 DDoS공격이 더 어려울 것이다. 달러의 P2P거래는 현재 발생하는 비용의 극히 일부만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나아가 대중은 대중들은 상업적인 은행에서 연방은행이 제공하는 블록체인 계좌로 직접 이동하거나 개인 지갑으로 옮길 수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디지털 방식으로 가치를 전송할 수 있다.

영국 은행의 보고서에 다르면 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발행을 GDP의 30%정도만 한다면, 실질금리 및 왜곡된 세금 및 통화 거래 비용의 감소로 인해 GDP의 최대 3%가 성장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밝혀졋다. 중앙은행은 또한 경기 순환의 붐과 침체를 안정화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신원의 문제는 크게 작용할 것이다. KYC('Know Your Customer')와 돈 세탁 방지 규정은 페드코인 거래에 제한을 가할 것이다. 경제제재가 가해진 나라에 페드코인을 보내는 사용자를 상상해보자. 페드코인은 적어도 현금 처럼 자유롭게 국경을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현금으로 취급될 수 없다. 또한 현재 미국 달러를 사실상의 통화로 사용하는 많은 외국 국가들은 페드코인을 채택하고 싶어할 수 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면 주소만 공개되며, 거래를 하는 당사자의 신원은 비공개로 남아 있다. 또한 주소를 수요에 따라 만들어 줄 수 있으므로 주소를 식별하는 법 집행 기관이 반드시 개인을 추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페드코인을 사용하는 경우, 모든 거래자가 중앙은행에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완전한 익명성을 방지할 수 있다.

페드코인은 중앙은행의 암호 통화로,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의 대차대조표에 대한 보편적이고, 전자적인 책임이 될 것이다. 블록체인을 사용하기 위해 시스템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블록체인의 핵심은 데이터 구조이며, 분산원장일 필요는 없다. 페드코인은 중앙 은행의 기관에 대한 기존의 신뢰를 의존하기 때문에 합의를 위해 블록체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러한 시스템은 블록체인을 유지하는 중앙은행, 원장 사본을 유지하는 공공기관 또는 민간 기관으로 구현될 수 있다. 여기서는 중앙은행이 통화공급을 통제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안하고, 거래를 확인하고 이중 지출을 막기 위해 분산된 권한을 가진 노드에 의존한다. 이러한 노드는 상업 은행이 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 하에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 요구되는 값비싼 증명을 피하고, 대기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따라서 페드코인은 높은 처리량을 제공하고 중앙은행의 통제하에 통화정책을 남겨두는 RSCoin을 기반으로 구축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페드코인은 속도, 안정성, 확장성 및 보안을 제공하고 이 기술이 국가 재정의 중추가 될 가능성을 입증한다. 연준이 분산 원장에 대해 지침을 내린 바와 같이 페드코인은

  • 자산의 종단 처리 속도 및 가용성 개선
  • 많은 기록 보관 인프라에서 신뢰의 필요성 감소
  • 트랜잭션 기록 및 관리에서 투명성과 불변성 향상
  • 분산 데이터 관리에 의한 네트워크 탄력도 개선
  • 운영 및 재정적 위험 감소

를 가져올 수 있다.

fedcoin-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