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블록체인 사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Blockchain Beyond the Hype, A Practical Framework for Business Leaders

원문

분산 원장 기술의 종류

분산원 장기술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다. public, private, 그리고 두가지를 조합한 hyprid. 각각은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요소를 필요로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각각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블록체인 정보를 읽고 편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액세스를 제어하고 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갈수록 분산 수준이 증가하고, 트랜잭션 속도는 감소한다.

types-of-distributed-ledgers

Permissionless, public, shared systems

이 시스템에서는 누구나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원장을 쓰고, 거래를 읽을 수 있다. 이 시스템에는 단일 소유자가 없다. 네트워크의 모든 사용자는 '장부'와 동일한 사본을 같고 있다. 흔히들 이야기하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것이 이에 속한다. 중앙 집중식 신뢰 포인트가 없는 이 시스템은 완전히 열린환경에서 작동하는 설계와 잠재적으로 악의적인 사용자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구성요소가 추가되어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작업증명이지만, 이외에도 지분증명, 권한 증명과 같은 다양한 모델이 있다. 작업 증명은 계산 비용이 많이 들고 상당한 양의 전기를 사용되며, 많은 수의 네트워크 참가자가 '신뢰'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을 활용하면 많은 수의 참가자가 분산되어 있는 방식으로 코드 기반 공동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Permissioned, public, shared systems

이 시스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whitelist 가 필요하지만, 모든 트랜잭션을 공개적으로 볼수는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특정한 사람만이 네트워크에 기록을 할 수 있지만, 모든 거래를 공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부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Permissioned, private, shared systems

이 시스템에 접근하고, 기록하고, 쓰기는 것은 접근권한을 가진 사람만이 가능하다. 이는 즈로 컨소시엄이 소유권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한다.

Decision Tree

blockchain-decision-tree

A. 블록체인이 적절한 해결책이 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에서 중개자를 제거해야하는가? 중개자를 사하는 대신에 공급업체와 직접 협력하는 것이 더 저렴한가? 예를들어 은행업계는 CORDA같은 자체 솔루션을 이용하여 송금을 관리한다. 이를 통해 기존 기술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스세스가 어떻게 수행되는지 잘 정의한다면, 블록체인이 적절한 해결책인지 파악할 수 있다.

B. 블록체인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려면, 디지털 형식으로 자산을 표현할 수 있는 디지털화된 자산을 이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산이 물리적으로 형태가 변하는 경우, 블록체인에서 해당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에서 밀을 추적하고자 한다면, 블록체인을 사용해서 밀가루에서 빵이 변화는 과정을 추적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C. 디지털 자산에 대해 영구적인 기록을 남길 수 있는가? 블록체인 자체가 신뢰의 원천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질문이 될 수 있다. 어떤 물건의 상태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뢰 소스가 여러가지 인 경우, 이 물건을 블록체인에 효과적으로 저장할 수 없다. 영구 기록이 작성될 수 있는 경우, 디지털 자산 상태에 대한 책임 있는 모든 당사자가 블록체인 개발 이전에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해당 상태가 어떻게 관리 되고 처리 될지에 동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별도로 영구적인 기록이 남는 것이 바람직한가도 살펴 보아야 한다. 이런 영구적인 기록이 불필요하거나 비생산적인 경우, 블록체인은 적절한 솔루션이 아니다.

D.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속도를 판단하는 것이 적절하다. 거래가 밀리 초 이내의 성능이 필요한 경우, 블록체인은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 할 수 없으므로 기존 기술로 작업하거나 블록체인이 이러한 속도를 처리할 기술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E. 블록체인에 비 거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특정 유즈 케이스에만 필요한 경우,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러나 거래기록의 신뢰에 의구심이 있는 경우, 블록체인이 적용될 수 있다. 개인 정보 또는 GDPR과 같은 글로벌 데이터 보호 규정과 충돌할 수 있는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저장해서는 안된다.

F. 업계에서 중개자 또는 신뢰 할 수 있는 파트너의 사용에 대한 특정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면, 블록체인을 배치하는 것이 복잡해 질 수 있다. 규제가 큰 역할을 하는 경우, 프로젝트에 규제 담당 기관을 포함하고 독점 금지 및 경쟁법과 같은 법률 준수를 보장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할 수도 있다.

G. 블록체인은 비용을 줄이고 실제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블록체인은 디지털 자산을 둘러싼 트랜잭션 관리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 문제가 계약 관계와 가치 교환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면, 블록체인을 필요로 할 이유가 거의 없다.

H. 유즈 케이스내에서 정말로 공유 작업 액세스가 필요한가? 다시 말해, 네트워크 내의 구성원 중 일부/전체가 트랜잭션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공유 작업 액세스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다른 기술이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I. 이용자간에 서로를 알고 신뢰한다면, 블록체인이 필요하지 않는다. 이들이 서로 잘 알지 못하거나, 신뢰가 없거나 이해관계가 잘못되어 있다면 블록체인을 사용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J. 블록체인의 기능을 변경하고자 할때, 대규모 오픈소스 포럼과 같은 곳에서 논의가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한다.

K. 거래를 비공개로 유지해야하는 경우,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적절하다.

Decision Tree 활용 사례

분산된 GPU에 접근하기 위한 블록체인 활용

이 사용 사례는 블록체인이 분산 유휴 컴퓨팅 자원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회사는 영화 특수효과에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7백만명이 넘는 게임 개발자와 산업 디자이너가 사용한다. 여기에서 주요 문제 중 하나는 고객 프로젝트를 렌더링 하기 위해 대규모 그래픽 처리장치 (GPU)를 공급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제공 업체는 충분한 처리 능력을 제공할 수 없었다. 만성적인 GPU 부족과 규모의 경제 부족으로 인해 GPU클라우드는 대다수 사용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된다. 이 사례는 유휴 GPU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회사의 장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토큰 생태계를 사용한 사례다.

이 솔루션은 블록체인을 적용하여 분산 GPU를 전세계에 공유하고, 비용을 절감하고 활용도가 낮은 GPU 낭비를 줄이고 분산된 연산 능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A. 이 사례에서 중개자는 이미지 렌더링을 위한 GPU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다. 이 중개자는 렌더링을 위한 GPU사용을 비효율적으로 만든다. 블록체인을 적용하면 기업이 비효율적인 중앙 집중식 GPU서비스를 대체하기 위해 컴퓨터의 유휴 GPU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인센티브가 만들어진다. 대략적인 추정에 다르며, 회사가 전세계에서 주소를 할당할 수 있는 GPU의 1%에 액세스 하기위해 토큰을 사용한다면, 이는 210억달러 이상의 인프라 구축비용과 맞먹는다. 이러한 분산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현재 사용되는 중개자를 제거하는데 상당한 경제적인 유인이 있다.

B. 자산은 본질적으로 디지털 자산이다. 즉 전세계 GPU 처리 용량이다.

C. 이 사례에서는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엔티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회사는 거래에 대한 기록을 작성할 수 있으며, 분산된 네트워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D. 밀리 초 이내의 트랜잭션 성능이 필요하지 않다.

E.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없으며, GPU가 작업에 기여하기로 동의하고, 해당 액세스에 동의함으로써 지불하기로한 금액만 저장하면 된다.

F. 스마트폰 과 컴퓨터에 설치된 GPU는 표준화되어 있다. 따라서 분산 GPU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지 인증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당사자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 또한 이러한 거래 매커니즘은 개방적이며 규제 준수를 위한 제 3자가 필요하지 않는다.

G. 이 솔루션은 계약 관계를 관리하는 것이므로, 블록체인과 잘 어울린다.

H. 공유 쓰기 액세스는 모든 당사자가 투명한 기록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는 거래가 발생하고 지불이 이루어졌다는 반박할 수없는 증거를 제공한다.

I. 이 사례에서는 사용자간에 누구인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J.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등을 위해 분산 네트워크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K. 이거래는 공개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이 응용 프러그램은 Public 블록체인을 활용해야 한다.

의료 보험

이 솔루션은 블록체인에 대한 사용자의 의료보험 청구를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의료 보험 청구의 투명성을 높이고, 최종 사용자에 대한 청구를 빠르게 해결하고, 사기를 줄이며 이러한 서비스 비용의 감소를 만들수 있다. 그리고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A. 일반적으로 보험회사와 사용자 관계를 관리하는 취급기관의 형태로, 최종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업체간의 중개자를 제거하고자 한다.

B. 자산은 기본적으로 디지털 방식이다. 즉, 처음부터 디지털 형식으로 만들어지며, 지불해야하는 의료서비스 거래와 관려이 있다.

C. 보험회사가 블록체인을 제공하기로 결정하면, 자산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으며, 해당 자산의 상태를 디지털 방식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는 책임을 담당한다.

D. 밀리 초 단위의 트랜잭션이 필요하지 않다.

E. 의료정보과 관련된 트랜잭션만 지원하기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데이터가 블록체인에 직접 저장되지 않고 블록체인을 고려해볼만 하다.

F.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규제 준수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볼 때, 솔루션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의료산업은 각종 규제가 존재하며,보험 제공 업체는 특히 최종 사용자 데이터 관리와 관련해 상세한 감독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분산원장에서 설명된 개념에 대한 최선의 선택이 아니며 다른 기술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규제기관이 처음부터 이 분산원장 설계 프로세스에 관여하는 경우, 성공적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