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암호화폐는 닷컴버블과 같은 운명을 맞이할 것인가?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Is Crypto Space Fated to Become Another Dotcom Bubble?

원문

지난 한 해 동안의 암호화폐에 대한 열풍은 암호 화폐 가격이 원래 값의 수만 배까지 올랐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심지어 Ethereum, Cardano, Ripple, Stellar, NEO 와 같은 암호화폐의 가격도투자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정점으로 상승했다. 암호화폐 시장 규모는 올해 1월 초 8,000억 달러 규모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like-dot-come-bubble1

시장의 이러한 수요 급상승을 "거품"이라고 불렀다. 사람들이 과거를 통해 새로운 사건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암호화폐의 이러한 모습은 1990년대 후반인 2000년대 초반에 '닷컴 붕괴'의 렌즈를 통해 흔히 보여져 왔다. 소위 "닷컴 거품"의 여파로 수백 개의 회사들이 그들의 종말을 맞이했다.

그렇다면, 암호화폐도 비슷한 운명을 향해 가는가?

여전히 개척중

암호화폐 영역은 여전히 개척지로 여겨질 수 있다. 블록체인은 기술로서 더 넓고 점진적인 채택을 보기 시작했다. 아직 벤처 회사와 투자자들이 들을 견제해야 할 몇 가지 규정이 있다. 시장은 투기로 크게 거래된다. 암호 화폐 뒤에 있는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실제적으로 명확한 실제 가치를 보여주거나 전달하지 못했다.

무엇이 암호 화폐의 성과를 이끌어내는가에 대한 기초를 다지는 것은 어려운 것처럼 보인다. 토큰의 갑작스러운 상승에 대한 근본적인 근거가 많지 않더라도, 암호화폐에 대한 지원은 한 프로젝트에서 다른 프로젝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특정 사건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하는 것도 어렵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은 중국에 기반을 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중국의 ICO 금지를 고려했을 때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그러나 이 조치는 NEO와 같은 벤처기업에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 출시가 이러한 금지되기 전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사기에 의해 이용되는 것을 근본적으로 피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이 증가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이 하락했을 때 NEO의 사회적 과대 광고와 가격 변동, 심지어 회복세를 보여주기도 했다.

이해할 수 있는 비교

금융 버블은 자산이 내재가치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거래될 때 형성된다. 암호 화폐 시장의 매우 투기적인 성향은 분명히 많은 암호 화폐를 과대평가하는 데 기여했다. 예를 들어, Dogecoin는 발행 당시 3억 3천 3백만 달러 이상의 시장 가치를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정점에 달했을 때 심지어 10억 달러 이상까지 도달했었다.

닷컴 버블과 비교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고 상당히 공평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가장 최근의 파괴적인 기술이었기 때문이다. 둘 다 사건의 전개에서 유사점을 보였다.

파괴적인 기술의 도착.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 상용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그리고 더 나은 웹 브라우저 기술의 출현은 인터넷 회사들을 위한 소비자 시장을 형성했다. 90년대 인터넷 보급도 급증했다. 암호화폐 의 경우에는, 블록체인은 이 암호화폐 붐 이전에 오랫동안 존재해왔다. 분산된 원장 기술의 사용은 10여 년 전부터 제안되어 왔다. 비트코인을 둘러싼 소란과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발견한 것은, 최근에서야 비로소 Ethereum과 같은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시작됐다. 전통적인 기관들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스스로 시작함으로써 이 기술을 합법화했다.

두 사건 모두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와 벤처의 갑작스런 폭발을 특징으로 한다. 수백 개의 회사들이 닷컴 열풍 중에 설립되었다. 1999년에는 457개의 초기 상장(IPO)가 있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이 기술 회사였다. 2000년 3월에는 시장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나스닥에서 4,715개의 회사가 거래되었다. 암호 화폐 산업은 ICO와 유사한 것을 경험하고 있다. ICO는 6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다. 2018년에는 이미 70개 이상의 토큰 판매가 이루어졌다.

like-dot-come-bubble2

주가가 급등했다. 닷컴 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동안 인터넷 회사 주가는 급등했다. 1999년 IPO 가운데 117개 기업이 거래 첫날 주가가 두 배로 올라 시장의 활황을 보였다. 나스닥은 2000년 3월에 최고치인 5,132를 기록했다. 암호화폐는 더 많은 이득을 나타낸다. 불과 몇 달 만에 교환권이 ICO 가격의 수백 배까지 치솟는 것을 보는 것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흔한 일이다.

like-dot-come-bubble3

이런 패턴들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암호화폐와 닷컴버블의 궤적이 같다고 믿게 만든다. 닷컴 거품이 2002년쯤에 터졌다. 나스닥은 2002년 9월에 바닥을 쳤다.

최근의 사건들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 같다. 올해 2월 비트코인 가격이 6,000달러로 폭락했다. 다른 코인들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시가총액은 최고치에서 약 2,650억 달러로 60% 이상 하락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거품이 터지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분석가들은 비트코인이 1,000달러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거의 3월 한달 동안, 당분간 안정세를 찾지 못하고 불안한 상태다.

배워야할 것

Eden Block의 CEO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 했다.

우리가 해야할 질문은 지금이 거품인가? 가 아니다. 하지만 오히려, 거품이 얼마나 클까? 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파괴적인 기술의 자연적 진화를 존중한다면, 우리는 모든 거대한 발전과 동시에, 거대한 충돌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600년대 튤립 거품에서 인터넷 거품까지 15년 전만 해도 추락은 불가피하다. 따라서, 우리가 과거의 거품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고, 그것들이 얼마나 우리의 행동을 암호화폐 시장 내에서 이끌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

닷컴 시대에 잘못된 일은 암호화폐 이해당사자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었다. 인터넷의 출현은 기업들이 직접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자 상거래가 등장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Pets.com은 아마존이 책을 파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애완용품 물건 판매를 모색했다. 회사는 또한 자신의 밸류에이션을 높이는 많은 벤쳐자금 투자를 유치했다.

그러나 사업모델이 부실하고 수익성은 고사하고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시장조사도 없었다. 그 회사는 수지 타산을 맞추지 못했다. 애완동물 사료나 고양이 배설물과 같은 무거운 애완동물 용품의 높은 운송비를 흡수하려고 하는 것은 분명히 실수 이상의 것이었다.

암호화폐 시장은 이미 잘 계획되지 않은 "me too" 벤처기업이 출현하고 있다. 기업들은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기술이 특정 사용 사례를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성숙했는지 또는 이들 기업의 목표가 분산형 기술에 실질적인 필요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모든 것을 토큰화하려는 것 같다.

그러나 블록체인 벤처기업은 이러한 기업들과는 정확히 비교할 수는 없다. 다음은 작동 방식에 대한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다.

물류 시스템이 필요없다.

최소화 많은 닷컴 회사들은 온라인 채널과 물리적 이행의 균형을 맞추어야 했다. 많은 이들이 Pets.com, eToys, Webvan 사례와 같은 물류 문제에 휘말렸다.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주로 디지털 거래와 토큰화된 자산을 다룬다. 물류 시스템에 대해 벤처가 추구하지 않는 한 물류 문제는 미미하다.

소규모 직원들.

많은 닷컴 회사들이 물리적인 성취를 처리해야 했기 때문에, 그들은 개발, 영업, 마케팅 인력 외에도 창고와 물류 업무를 처리할 모든 종류의 인력을 고용해야 했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팀들은 숫자가 매우 적다. 대부분은 원격 조작이 용이하여 물리적 사무실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줄어든다.

기술적 편리함.

Dotcom 회사는 고객 교육 및 판매 후 지원을 위해 자원을 할당해야했다. (주요 고객들이 기술에 익숙하지 않았다). 그러나 암호 시장에 참여한 고객들은 디지털 채널을 사용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지 않다.

혁신과 지속 가능성

암호화폐에 대한 거래와 투자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신중하고 현명한 일이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온 것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불공평한 일이다. 닷컴 버블과 암호화폐 버블과의 유사점은 이해관계자들에게 교훈으로 작용할 것이다.

닷컴 버블의 여파로 진정한 혁신적 조직과 기술이 폭풍을 이겨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아마존과 이베이와 같은 회사들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훌륭한 비즈니스 통찰을 결합하는 것이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물론, 20년 전의 암호화폐와 닷컴 버블과는, 분명히 차이를 가질 것다. 벤처 기업은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이러한 뉘앙스를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 암호 화폐 벤처가 닷컴과 비슷한 운명을 공유할지 여부는 여전히 우리가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지금은 암호 화폐 이해관계자들이 (닷컴버블과는) 다른 이야기를 쓸 기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