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어떻게 블록체인이 의료비용을 낮추는가?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How Blockchain Could Help Lower Health Costs

원문

저렴한 의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생기는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는, 의사, 보험사, 병원, 환자 간에 전자 데이터가 공유되는 방식이 혼란스럽고 오류가 많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블록체인이 될 수 있다.

미국의 의료 서비스는 다양한 기록체계가 얽혀있는 상황에서, 의사, 보험사, 병원 직원들이 환자 데이터를 여러번 재입력하면 잘못된 정보가 입력 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러한 오류는 환자가 받는 치료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작은 불일치는 보험 적용 거부를 초래하거나, 시스템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블록체인은 환자, 보험업자, 공급자를 모두 같은 영역에 넣는다.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를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도 적고, 분산된 접근 방식 덕분에 모든 당사자들이 강력한 암호화 데이터의 원본에 접근하여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데이터가 변경될때 마다 흔적을 남겨 정보의 무결성과 진위성을 보장한다.

결국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모든 개별 환자에게 안전하고 정확한 병력을 제공할 수 있다. MIT 에서 개발중인 블록체인 시스템인 MedRec은 환자가 자신의 기록을 관리하고 다른 의사 또는 제공자에게 기록에 엑세스 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다른 의사가 예방접종을 놓아주었다면, 모든 정보를 블록체인에서 얻을 수 있다.

MedRec은 의료 제공자가 모든 환자 의료 데이터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이미 다른 프로젝트에서는 보험 청구 프로세스, 의료 정보 제공자의 정확성, 의사 라이센스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은 의료 관리 시스템의 여러부분에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다.

지난 1월, Change Healthcare는 보험 청구를 처리하기 위한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 80만명의 의사, 117,000명의 치과 의사및 6만여개의 약국에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모든 당사자가 데이터의 전후관계를 살피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청구에 대한 동일하고 정확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환자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하여 여러 당사자에게 연락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준다. 데이터가 변경될 때 마다, 디지털 원장에 기록이 표시되어 책임이 있는 당사자를 식별한다. 변경사항은 관련 당사자의 검증이 필요하며, 기록의 정확성을 다시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