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블록체인으로 성별간 임금 격차를 좁히는 법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How Blockchain Could Close the Gender Pay Gap

원문

성별 임금 불평등은 여전히 노동계에서 큰 문제다. 투명성이 높은 블록체인 기술은 특히 공유 경제에서 이러한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정교한 기술의 출현으로, 프리랜서는 9-5 사무실 근무를 대체할 인기있는 모델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직업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집에서 일하는 시간이 차츰 잦아지고 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추가 작업을 온라인에서 처리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풀타임으로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사무실을 완전히 버리기도 한다.

온라인 작업 공간의 등장으로, 성별 임금 격차가 줄어들 것이라고 가정한다. 불행히도, 이는 아직 사실이 아니다. 프리랜서의 급여격차가 사무실 급여격차보다 좁지만, 여전히 존재한다.

다행히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은 성별에 따른 임금 불평등을 제거하거나 적어도 더욱 줄일 수 있다. 블록체인은 또한 덜 발달된 시장에서 여성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왜 많은 사람들이 프리랜를 선택하는가?

프리랜서는 전통적인 사무실 일자리가 제공하지 못하는 자유를 제공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일을 완료시킬 수 있는 어디서든 일할 수 있다. 이는 두가지 주요한 이유에서 이득이다.

  1. 어디서든 일할 수 있다는 것은, 집에서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일과 타협하지 않아도 일과 가정을 모두 돌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위치 독립성은 또한 사람들이 특정 도시나 국가에 국한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어디서나 와이파이로 작업할 수 있다.

  2. 프리랜서들이 언제 일하고 싶은지 정확히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모든 직원의 상황은 다르므로 모두가 9-5로 일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이에 반해 프리랜서는 언제든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새벽에 가장 잘 일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할 수 있고, 올빼미족들은 또 밤에 일할 수 있다.

성별 임금 격차와 블록체인

전통적인 직업 시장에서는 여성들이 남성의 79%밖에 벌지 못하며, 만약 유색인 여성이라면 이 격차는 더 커진다. 프리랜서들에게는 그 격차가 더 좁은 편이지만, 아직 이런 노동력은 성별 중립적이지 못하다.

블록체인은 여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시스템이 프리랜서만을 위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고,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면 이러한 프리랜서들은 서로 교류할 수 있다. 다른 프리랜서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요구해야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도울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분산되어 단일 권한이 없다. 따라서, 돈은 인종과 성별 등 성과와 무관한 요소들 대신에 프리랜서의 결과와 산출물에 기초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개방형 선두주자들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개발도상국에서의 여성

일부 개발도상국에서, 여성과 관련된 법은 남성에 비해 차별적이다. 여성들이 이제 막 직업 선태의 자유를 가진 나라에서, 그들이 실제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기반시설이나 시스템이 없을 수도 있다.

세계 은행은, 개발도상국의 여성들이 신분증이나 출생증명서를 가질 가능성이 더 적다고 이야기 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개인 기록을 저장할 수 있으므로, 여성들은 그들의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해 디지털 ID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 나라의 여성들은 공식적인 신분을 유지하는 믿을만한 소식통으로 정규직을 찾을 수도 있다.

은행계좌가 없는 여성

포츈지에서는 전세계 여성의 42%가 은행계좌를 갖고 있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이것은 엄청난 숫자이며, 블록체인 또한 여기에서 유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분산되어 있으며 은행이나 기타 제 3자가 금융거래에 참여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여성은 돈을 받기 위해 은행에 접근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블록체인은 두 당사자간의 원활한 자금 이전을 허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자금이전과 관련된 비용 또한 더 낮을 수 있다. 이것은 특히 거래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개발도상국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은행과는 달리 유지비가 없으므로 암호 지갑을 통해 돈을 절약할 수 있다.

모든 성별에 대해 동일한 기회 제공

불행하게도, 노동력은 여전히 성별 격차가 있다. 프리랜서에서도 남성과 여성이 받는 임금 차이가 있다. 블록체인은 여성들이 그들 분야의 다른 프리랜서와 연결시켜줌으로써 그들에게 무엇을 요구해야하는지 보여줄 수 있다. 블록체인은 또한 일자리를 찾거나 은행계좌를 개설하는데 필요한 수단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의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암호 화폐로 임금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듯)

글이 뭔가 시시하게 끝나서.. 참고자료 몇개 더 붙여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