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블록체인 국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Welcome to the blockchain nation

원문

해당 글은 에스토니아 e-Residency 매니저인 Kaspar Korjus 가 공식 블로그에 올린 글 입니다. 에스토니아의 관점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 국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디지털 국가 에스토니아가 기업가들이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습니다.

블록체인의 미래 가능성을 엿보고 싶다면 에스토니아를 방문하세요.

10년전, 우리나라는 전국적인 사이버 공격을 경험한 세계 최초의 국가라는 부끄러운 칭호를 얻었습니다. 데이터가 손상된 것은 아니지만, 공격자는 시스템을 오프라인으로 만들기 위하여 많은 양의 트래픽을 송출했습니다.

이로 인해 디지털 거버넌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서비스를 위한 허브로 떠오르고 있는 국가에 일시적인 혼란을 야기하였습니다. Skype는 불과 5년전 이곳에서 태어났습니다.

그 결과, 이 공격으로 인해 국가의 디지털 인프라가 어떻게 더욱 강화될 수 있는지에 대한 깨우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공격은, 장기적으로 에스토니아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디지털 국가로 널리 인식되고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에스토니아의 거의 모든 공공 서비스는 모든 시민과 거주자에게 제공되는 안전한 디지털 신원을 통해 디지털화 되고 액세스 됩니다.

이 디지털 인프라 기술은 놀라울 정도로 인상적입니다. PKI(Public Key Infrastructure)및 eID 시스템은 고급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2단계 인증을 거치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분산되어 있지만 중복되어 있지 않고, X-Road덕분에 안전하게 공유됩니다. 아래 비디오에서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중 몇가지에 통합된 혁신 중 하나는 지우거나 다시 쓸 수 없는 분산 원장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원장 기술은 이제 '블록체인'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 통화과 중앙에서 별도의 권한 없이도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역할로도 유명합니다.

에스토니아에서는 이 분산 원장이 시민과 거주자에게 자신의 데이터를 잘 제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의료 등록 시스템을 예로 들어봅시다. 세계 어느 누구도 자신의 의료 기록이 어디에 있는지, 누가 그 정보를 보았는지 정확히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반면 에스토니아인은 디지털 신원을 사용하여 자신의 기록에 로그인 한 다음, 정확히 어떤 의료 전문가가 언제 이러한 일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이유 없이 데이터에 엑세스한 정부 공무원은 추궁당하며 기소될 수 있습니다.

최근 이코노미스트에서 지적했듯이, 더 작은 정부를 원하는 사람들이 사랑하는 기술을 정부에서 점점더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목적은 사람들의 손에 더 많은 힘을 실어준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사실 블록체인은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측면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를 개선하고, 더 큰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정부의 지원과 협력이 있어야만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정부가 제공할 수 있는 블록체인 산업의 미래 발전에 필요한 두가지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1. 스마트 정책 프레임워크

블록체인은 여전히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므로, 기업가와 고객은 법적으로 회색인 영역에서 운영할 불확실성에 직면하거나, 혹은 기존 법률에 의해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을 방해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스마트 정책 프레임 워크는, 기업가의 활동을 장려하고 소비자 보호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누가 데이터에 엑세스하고, 전자 투표 또는 디지털로 서명된 문서를 수행하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부적절한 데이터 액세스를 막기 위한 정책적인 프레임워크가 없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전자투표를 개표하고, 디지털 서명된 계약은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어야 합니다.

다행히도, 에스토니아는 새로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새로운 법률이 필요할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공유 어플 또는 '귀여운 배달 로봇' 이 거리를 돌아다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과 같습니다.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에스토니아는 선도적인 신생 허브로 떠올랐습니다. 세계 최대의 블록체인 기업인 GuardTime 뿐만 아니라 수많은 스타트업이 창의적인 방법으로 전통산업을 파괴하기 위하여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위험을 줄이고, 돈세탁과 같은 도전으로 부터 공공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더 강력한 KYC (Know Your Customer) 절차를 요구하는 규정을 포함해, 블록체인 주변의 보다더 명확한 정책 프레임 워크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이는 블록체인 스사트업의 비용을 증가 시키거나, 제품 및 서비스를 특정 시장으로 한정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공공 부문이 제공할 수 있는 두번째 핵심요소가 있습니다.

2. 온라인 신원 확인

더욱 강한 KYC에 대한 법적인 요구 사항이 없더라도, 블록체인을 개척하는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누구를 다루는지 확인하는데 많은 비용을 들고, 잘못 이해하면 위험을 수반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안전한 디지털 신원은 스사트업을 위한 KYC 프로세스를 단순화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에스토니아에 이런 것을 보유하고 있지만, 블록체인 기업가들은 에스토니아 국내 시장 규모에 크게 관심이 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도 이해 합니다. 고작 130만명의 사람이죠.

다행히도, 정부가 발행한 디지털 신원은 이제 전자 시민권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e-Residency는 에스토니아가 세계에 선물한 것으로, 현재 가장 큰 이점은 '신뢰할 수 있는 위치에 독립적인 회사를 온라인으로 완벽하게 설립하고 관리하는 능력' 입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디지털 ID를 제품 및 서비스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블록체인 기업가들 사이에서 상당한 관심을 얻었습니다.

e-Residency는 반드시 고객에게 의무적으로 적용될 필요는 없지만, 옵션으로 통합할 경우 회사가 더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을 서비스에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기존 전자 거주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쉽게 제공할 수 있으며, 미래의 고객이 양측의 장기적인 이점을 고려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e-Residency를 얻으면, 에스토니아 경찰 및 국경 수비대에서 배경조사를 받아야 합니다. 확인이 된다면, 신분증이 들어 있는 e-Residency 키트, 컴퓨터 usb슬롯에 꽂는 카드 및 온라인 디지털 서명 문서 인증을 위한 핀 코드 세트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2만명이 넘는 전자 거주자가 있으며, e-Residency 팬과 블록체인 솔루션 팬 사이에는 이미 이 두개에 큰 교차점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이지만, 최근 개발된 개선사항으로 인해 커뮤니티가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 한 것은, Holvi라는 회사는 최근 에스토니아로 여행가거나 에스토니아와 연결할 필요 없이 전세계적으로 전자 거주자를 위한 EU 비즈니스 뱅킹을 제공한 최초의 회사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즉, 전세계적으로 블록체인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세가지 구성요소가 모두 신속하게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ttps://cdn-images-1.medium.com/max/1600/1*-R9tMI9WFjSxlnut3S64uQ.jpeg

블록체인 회사들은 이미 e-Residency의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이 글에는 이론적인 내용은 아무것도 없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전 세계의 블록체인 기업가들은 이미 고객이 e-Residency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액세스 할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심지어 e-Residency를 통해 회사를 설립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음은 주목할 만한 예 입니다.

에스토니아를 선진 디지털 국가로 설립하는데 도움이 된 전 에스토니아 대통령 Toomas Hendrik Ilves 은 에스토니아가 더 많은 블록체인 기업가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에스토니아는 이제 블록체인 국가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디지털 사회은 블록체인 기술을 토대로 하고 있고, 안전한 디지털 신원은 온라인 신원을 검증해야 하는 블록체인 기업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에스토니아는 e-Residency를 통해 세계 어느 곳에서나 블록체인 개척자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으므로, 에스토니아에 발을 들이지 않고도 디지털 인프라를 통해 미래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e-Residency를 통해 창업을 선택하거나, 제품 및 서비스에 투자하는 모든 회사와 마찬가지로, 이 프로그램은 모든 성공을 기원하며 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e-Residency 를 신청하고, 블록체인 국가에 가입하면 미래를 함께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