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의료산업을 바꿀 수 있는 의료용 블록체인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Healthcare Blockchain leads to Transform Healthcare Industry

원문

1. 병원간 네트워크

병원은 분산된 원장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다른 병원과 연결할 수 있다. 정보와 데이터는 블록에 저장된다. 요즘의 시나리오에 따르면, 병원 간의 건강기록과 운영은 서로 얽혀 있다. 블록체인을 통해 개별 사용자에 대한 레코드를 저장하는 전국적인 공통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 블록체인은 서로 다른 당사자들 간의 정보 공유라는, 신뢰가 필요없고 협력적인 생태계를 제공할 것이다.

  • 병원들은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할 수 있다.
  • 트랜잭션은 고유하게 식별되고 블록에 저장된다.
  • 병원들은 블록에 직접 질의를 할 수 있다.
  • 환자는 자신의 신원을 공유할 수 있다.

2. 혈액 은행간 네트워크

분산 원장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로 다른 혈액은행간에서도 연결 할 수 있다. 정보와 데이터를 블록에 저장한다. 이를 바탕으로 혈액은행은 혈액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잉여 혈액은 혈액이 가장 부족한 은행으로 쉽게 은행할 수 있으며, 기증자와 수혜자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 혈액은행은 실시간으로 블록체인에 질의를 던저 혈액의 상황을 알 수 있다.
  • 기증자와 환자 모두 블록체인 시스템에 로그인 후 고유한 아이디값을 가지고 블록체인에 질의할 수 있다.

3. 실험실 간 네트워크

실험실 간에 분산 네트워크를 통하여 블록체인 기술에 연결할 수 있다. 의료 실험실 기록은 개인 블록체인에 저장되므로, 실험실 기록은 블록의 형태로 분산 원장에 유지된다. 사용자는 고유 식별번호를 사용하여 보고서를 볼수 있다.

4. 약국간 네트워크

약사와 화확연구자 사이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연결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제조업체, 도매업체, 약사 및 환자간의 거래가 분산원장으로 유지되므로 약물을 추적할 수 있게 된다.

5. 보험 파트너 네트워크

보험 회사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연결 될 수 있으므로, 의료보험과 관련된 사기를 예방할 수 있다.

의료 블록체인의 형태

의료 블록체인과 데이터분석, 인공지능, 기계학습은 의료기술의 새로운 문을 열 수 있다. 개인이 건강기록을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기록의 사본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약국은 매우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의사들은 그들의 환자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사고를 방지하고 병원 기관 및 조직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 블록체인은 모든 정보를 저장할 것이다.

healthcare-blockchain-network

헬스케어 블록체인의 구조

UI, API, Business Logic, 신원 관리, 데이터, 블록체인 네트워크 를 포함하여 총 6개의 레벨로 아키텍쳐를 나눠볼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 상호 레이어간에는 느슨한 결합이 유지된다. 이 아키텍처는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하게 되어야 한다. 이더리움, Hyperledger, Hydrachain, Multichain등 여러 프로토콜에 연결할 수 있다. 아키텍처는 모든 데이터 저장소에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네트워크 전체의 사용자 및 시스템은 키를 기반으로 인증을 하게 된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나머지 API가 관리할 것이다.

healthcare-blockchain-network-architecture

구현 상의 도전

블록체인은 의료영역에서 기존의 많은 문제를 제거 할 수 있지만, 완전히 성숙하지 못했으며 큰 범위에서 직접 구현하기란 어렵다. 또한 의료 블록체인을 구현하기 전에 제도적 & 조직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결론

블록체인은 의료 정보 생태계를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과 함께 Web 3.0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분야를 연결하고 표준화하여 시스템을 성숙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