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ar
Published on

비트코인, 암호화폐, 블록체인의 의미

Author
  • avatar
    Name
    yceffort

Making sense of bitcoin, cryptocurrency and blockchain

원문

블록체인은 암호화폐의 존재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중 하나다. 그 중에서도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이 잘 녹아져 있는 암호화폐다. 암호화폐는 미국 달러와 같은 기능을 하지만, 디지털이며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통화 단위 생성을 제어하고 가치 이전을 확인한다.

https://www.pwc.com/us/en/financial-services/fintech/assets/pwc-blockchain-infographic-how-it-works.png https://www.pwc.com/us/en/financial-services/fintech/assets/pwc-blockchain-infographic-benefits.png https://www.pwc.com/us/en/financial-services/fintech/assets/pwc-blockchain-infographic-cryptocurrency.png https://www.pwc.com/us/en/financial-services/fintech/assets/pwc-blockchain-infographic-potential-applications.png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P2P 네트워크를 통한 모든 트랜잭션을 분산 원장에 저장한 것을 의미한다. 참가자는 중앙의 권한 없이 거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자금 이체, 거래, 투표 등 여러 문제에 활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단순히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를 넘어서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간단하게 말해 블록체인은 P2P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모든 트랜잭션에 대한 기록을 유지하는 디지털 분산 원장이다. 이 기술이 시장 참여자가 중앙 집중형태로 제 3자가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자산을 이전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 주요 핵심이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볼때, 블록체인 기술을 차세대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소프트웨어의 한 유형으로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블록체인과 같은 협력적인 기술은 기업 간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신뢰에 드는 비용'을 궁극적으로 낮출 수 있는 능력을 약속한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전통적인 투자보다 투자당 훨씬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

근래에 금융회사는 어떻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청산과 결제에서 부터 보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뒤엎을 수 있는지 연구하고 있다.

기술이 빠르게 움직이면 그 옆으로 비켜서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현재 우리는 블록체인이 신생 기업의 아이디어에서 기존 기술로 옮겨져가는 모습을 보고 있다. 이는 인터넷이나 PC가 표준적인 도구로 받아지는데 걸리는 시간 만큼이 나 짧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서비스 산업에서 근본적으로 다른 경쟁적인 미래를 가져올 수 있다.